▲ 자료사진 윤종오 진보당 의원

철도노조(위원장 강철)가 경북 청도군 열차사고와 관련해 열차 운행 중 작업을 금지하는 안전대책을 주문했다.

노조는 20일 이 같은 내용의 보도자료를 발표하고 “열차운행 선상에서 이뤄지는 각종 작업과 점검은 근본적으로 사고를 피할 수 없다”며 “야간작업으로의 전환이 가장 안전하고 현실적인 대책”이라고 밝혔다.

지난 19일 오전 경북 청도군 청도역 인근 경부선 철로에서 마산으로 향하던 무궁화호가 선로에서 작업하던 노동자 7명을 치었다. 작업자 중 2명이 숨졌고 4명이 크게 다쳤다.

노조는 이번 사고의 근본 원인으로 열차운행 중인 선로 위에서 이뤄지는 상례작업을 지목했다. 작업이 위험지역(폭 약 5.4미터)에서 이뤄질 경우 열차 운행을 중단하지만 위험지역 밖에서 이뤄지는 각종 점검 작업은 운행을 차단하지 않는다.

노조는 “위험지역 밖 점검 작업은 차단작업으로 시행하고, 현재 차단작업을 하는 위험지역 내 작업은 야간작업으로 전환해야 한다”며 “위험지역 내 차단작업이더라도 인접선에서는 열차가 운행해 안전대책이 없다. 열차가 운행하지 않는 야간작업으로 전환하지 않으면 언젠가는 사고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야간작업 전환을 위해 인력증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야간작업 전환은 철도 노사가 모두 공감하고 있지만 야간작업으로 전환하려면 일근 근무를 교대근무로 전환하고 인력을 증원해야 한다”며 “인력 증원은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의 승인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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