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훈 기자

민주노총이 윤석열 정부의 노동정책에 반발해 11월12일 서울에서 10만 조합원 총궐기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민주노총은 7일 오후 서울 중구구민회관에서 중앙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하반기 투쟁계획안을 의결했다. 양경수 위원장은 “일자리를 잃고 임금이 삭감된 노동자들의 절규가 넘쳐 나고 있다”며 “우리의 투쟁이 새로운 희망을 만들어야 한다는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하반기 투쟁을 결의하자”고 밝혔다.

중앙위는 11월12일 총궐기를 비롯해 △9월24일 전국동시다발 결의대회 △10월 중하순 물가폭등·민생위기, 사회공공성·국가책임 등 의제별 투쟁 △11월 예산·입법 쟁취를 위한 의제별·가맹조직별 집중투쟁 △12월 노동개악 저지와 개혁입법 쟁취를 위한 대국회 ‘끝장 투쟁’을 승인했다.

중앙위는 민중 생존 3대 요구와 노동권 3대 요구를 확정했다. 민중 생존을 위한 3대 요구는 △물가폭등과 경제위기에 따른 민생대책 마련 △재벌·부자 증세 △사회공공성 강화와 국가책임 확대다. 노동권 3대 요구는 △노동개악 중단 △차별 없는 노동권 보장 △질 좋은 일자리 보장이다. 민주노총은 11·12 총궐기에서 이 같은 6대 요구를 사회 현안으로 부각하고 쟁점화할 계획이다.

이날 중앙위에서는 올해 하반기 윤석열 정부에 맞서 총파업 투쟁을 전개하자는 주장이 분출됐다. 한 중앙위원은 “총파업 총력투쟁이라는 배수의 진을 치지 않으면 노동개악 저지 투쟁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중앙위는 총파업 총력투쟁에 관한 내용을 하반기 투쟁기조에 담고 이후 중앙집행위원회 논의와 산별연맹별 준비 과정, 정세 변화 등을 고려해 총파업 여부를 판단하고 실행하기로 했다.

중앙위는 ‘대우조선 하청노동자 투쟁에 민주노총이 함께한다’는 제목의 특별결의문을 채택했다. 대우조선해양 하청노동자 투쟁에 끝까지 함께할 것과 대우조선해양의 최대주주인 산업은행에 책임을 묻는 민주노총 차원의 투쟁을 결의했다. 민주노총은 8일 오후 경남 거제 대우조선 앞에서 ‘조선하청노동자 투쟁승리 결의대회’를 개최한다.

중앙위는 엄미경 전 민주노총 부위원장을 사회연대위원회 위원장으로 인준했다. 아울러 정기호 전 민주노총 법률원 울산사무소장과 김성혁 전 서비스연맹 정책연구원장을 각각 민주노총 법률원장과 정책연구원장으로 인준하는 안건도 처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