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3차 공공기관 이전에 반대하는 노동자와 시민들이 ‘경기도 공공기관 이전 반대 범도민연합’을 구성했다.

도민연합은 24일 오전 경기도 수원 경기도의회 앞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도는 공공기관 이전에 대한 주민들의 반발을 ‘기존 제도로 이익을 보던 소수의 반발’로 치부하면서 공격하고 있다”며 “경기도의 불통과 행정행태에 도민의 참여를 통한 대응 필요성을 절감해 도민연합을 발족했다”고 주장했다.

경기도는 지난달 17일 △경기연구원 △경기도여성가족재단 △경기복지재단 △경기도농수산진흥원 △경기신용보증재단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주택도시공사를 경기 남부에서 경기 북부로 이전하겠다고 밝혔다. 이들 기관은 모두 수원에 위치했다. 경기도는 경기 북부 17개 시·군을 대상으로 유치 공모를 진행 중이다.

범도민연합은 이전 결정이 일방적이라고 비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여한 경기도의회 도의원들은 “도지사는 경기도의회, 이전 대상 공공기관과 사전협의를 거쳤다고 주장하지만, 발표 하루 전 통보를 누가 ‘협의’라고 받아들이느냐”고 지적했다. 이전 대상기관 7개 노조는 “이주를 위해 직원 출퇴근 지원을 하지 않겠다고 아무렇지 않게 말하는 도지사 태도를 보면 국민의 기본권을 무시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진다”고 비판했다.

경기도쪽은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이다. 도청 관계자는 “기관별 간담회 등이 부족했다는 지적은 있을 수 있지만 국토균형발전 취지에 찬성하는 여론도 높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