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자금은 대부분 당원과 지지자들의 갹출로
우선 ‘민주노동당식’ 지상전의 전형적인 모습부터 살펴보자. 대부분은 지구당(현 지역위원회)에서 후보 발굴과 선거자금 마련 등의 기초 준비를 하며, 2003년 말에는 거의 대부분의 지역구에서 후보를 확정 또는 내정하고 있었다.
민주노동당의 국회의원 후보가 되기 위해서는 해당 출마지역의 지구당에서 당원 직선에 의한 후보결정투표를 거쳐야 한다. 일부 지역에서는 경선을 치르기도 했지만 대부분의 경우 투표는 본격적인 선거운동을 앞두고 힘을 모으고 다지기 위한 축제의 의미를 갖고 있었다.
선거자금 마련은 세 가지 경로를 통해 이루어졌다.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게 당원들의 특별당비다. 4·15 총선에서 당시 4만 당원 가운데 상당수가 5만원 이상씩 특별당비를 납부했다. 10만원씩 납부한 당원도 적지 않았고, 이 돈은 민주노동당 선거자금의 저수지 역할을 했다.
두번째로 후원금이 있다. 이 때는 지역의 주요 노조들이 힘을 발휘하게 된다. 형제나 다름없는 민주노총의 존재가 돈과 표로 당을 보위한다. 지갑을 연 노동자는 자연스레 표까지 끌고 오게 마련이어서, 후원금 모금은 비단 돈만이 아닌 복합적인 목적을 갖는 민주노동당식 선거운동의 핵심 가운데 하나였다. 특히 4·15 총선에서는 ‘10만원 세액공제’를 통해 적지 않은 후원금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래도 모자라면 빚을 지게 된다. 많은 민주노동당 총선 후보들과 주요 활동가들은 선거를 몇차례 거치면서 빚더미를 지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특별히 규모가 큰 지구당이 아니라면 각 지역구별 선거자금은 3,000~4,500만원 수준. 사실 돈으로는 보수정당과 비교할 수조차 없다. 하지만 4·15 총선 때를 기억해보자. 보수정당 선거운동원 수에 밀리지 않는 민주노동당 선거운동원들이 거리에 운동을 하고 있던 모습이 기억날 것이다. 특별당비 내고, 휴가 내서 선거운동하고, 자기 지갑 털어 후보와 선거운동원들에게 밥을 사먹이던 사람들. 이른바 진성당원의 진가를 확실히 보여준 대목이었다. <상자기사1 참조>
“정당투표 12번을 알려라!”
17대 총선은 국회의원선거에서 정당명부 비례대표 선거가 도입된 첫번째 선거였다. 실은 이 정당명부제야말로 민주노동당이 주목받게 된 가장 직접적인 이유였다. 진보정당, 민주노동당의 원내진출이 현실로 등장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기에서 고민이 시작됐다. 민주노동당에 배정된 정당투표 번호는 12번이었다. <상자기사2 참조> 지역구 출마자들의 기호와 정당투표 기호가 같은 한나라당(1번), 민주당(2번), 열린우리당(3번), 자민련(4번)과 달리, 민주노동당은 지역구 출마자들의 기호도 타당 후보자들에 따라 다 달랐고, 정당투표 기호도 지역구 출마자들의 그것과 달랐다.
“00번을 찍어달라”는 단순하지만 효과적인 선거구호가 등장하기 어려운 조건이었다. 구호가 복잡하면 반응이 돌아오는 데 시간이 필요한 법. 이 시간 동안 남들이 손놓고 있는 것도 아니다. 어떻게 하면 ‘한방에’ 표를 호소할 것인가.
상당수의 지역구 후보자들과 지역 당원들은 지역구 투표보다 정당기호 12번을 알리는 데 주력했다. 당선이 거의 확정적이었던 울산북구와 창원을구 그리고 조심스럽게 당선 가능성을 점쳤던 경기 성남 중원 등 몇군데 지역구를 제외하면, 지역구 후보가 당선될 가능성은 사실상 없었다.
이를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는 지역구 후보들은 자신의 당선보다는 당의 당선(정당명부투표에서 한 석이라도 더 많이 비례대표 의원을 확보하는 것)을 위해 애썼다. 쉽지 않은 일이었기에, 이는 헌신이었다. <상자기사3 참조>
민주노총 전농, 선거운동의 중심 축
민주노동당의 산파 구실을 했던 민주노총과 2003년 말 민주노동당 지지를 선언했던 전농은 4·15 총선 득표활동의 중심적인 구실을 했다.
선거 시기 민주노총 이수호 위원장은 “정당득표 목표인 15% 중 10%는 민주노총이 책임지겠다”고 호언했으며, 문경식 전농 의장은 “남은 5%는 전농이 책임진다”고 화답했다. 이 두 조직이 했던 활동을 되돌아보면 결코 이 말이 ‘약속’으로 그치지 않았다는 사실이 드러난다.
민주노총의 경우 선거 시기 총선대책위원회로 전 조직을 전환하고 득표활동을 벌였다. 당 최대 지지조직답게 확실한 책임감을 가지고 선거에 임했다. 산하 노조가 위치한 선거구에서는 가장 확실한 후원조직 역할을 했으며, 연월차를 활용해 조합원들이 선거운동 지원에 나섰다.
민주노동당 지역구 출마후보 123명 가운데 52명이 민주노총 출신 후보였으며, △전 조합원 정기기금 3천원 모금(실제로는 각 연맹과 노조의 정치사업 자금을 위해 대부분의 노조가 5천원~1만원의 정치기금을 모았다) △10만원 세액공제 참여 운동 △1조합원 3표 조직운동 등을 벌여나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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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농 역시 적극적인 활동을 벌였다. 농촌지역의 조직기반이 전무했던 민주노동당 입장에서는 농촌지역 선거구의 선거운동을 전농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고, 전농은 실제로 그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했다.
경남 진주을(김미영)와 전북 완주(하연호)에서는 농민회 출신 후보가 출마해 선전했으며, 후보가 없는 지역구에서는 정당득표 활동을 적극적으로 벌여나갔다. 전농은 당시 ‘영농발대식’ 등을 적극 활용해 민주노동당 득표활동을 벌였다.
시사만평은 대형간판을 세우고, 실제 사람이 그림처럼 들어가서 시사만평을 만든 것이다. 전철역 앞, 출근길 인파가 많은 곳에서 행해진 시사만평은 시민들의 ‘디카 세례’를 받는 경우도 적지 않았다(물론 선거법 문제로 만평에 ‘민주노동당’을 적시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지나는 유권자들은 누구 작품인지 다 알았을 것이다).
나양주 후보가 출마했던 거제지구당의 경우는 여성모임인 ‘아바’(‘아줌마가 세상을 바꾼다’의 준말)가 모임을 꾸리고, 강연회를 만들며 맹활약을 했다. 경기도 구리시지구당의 경우는 자전거 유세단을 만들어, 구리 전역을 돌며 선거운동을 벌여 큰 호응을 얻기도 했다.
또한 부평지역의 한 아줌마 당원은 ‘리니지’라는 온라인 게임을 하며 선거운동을 해 화제를 모았다. 사이버 공간에서 채팅 창을 통해 “기호 12번 민주노동당에 한 표 부탁한다”고 외치며 돌아다녔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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