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서울 시내버스 노사 임금협상이 퇴근시간을 앞두고 극적 타결됐다. 노조 총파업 11시간 만이다.

서울시버스노조(위원장 박점곤)와 서울시버스운송사업조합은 28일 오후 3시께 시급 4.48% 인상, 명절수당 65만원에 합의했다. 이에 노조는 이날 오전 4시부터 시작한 총파업을 철회하고 정상운행에 들어갔다.

이번 교섭의 핵심쟁점은 임금인상이었다. 노조는 최초안으로 시급 12.7% 인상을 제시했다. 인천 시내버스보다 적은 임금을 받는다는 이유가 컸다. 노조 관계자는 “서울 시내버스와 비슷한 업무를 하는 인천 간선버스와 비교하면 시급 기준 3.4%, 월급 총액 기준 2.28%가 적다”며 “서울이 다른 수도권에 비해 노동강도가 세다. 인천으로 넘어가는 기사들이 생기면서 남은 인력의 업무가 과중되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사측은 안을 제시하지 않았다. 지난해 12월28일부터 이달 23일까지 7차례 중앙노사교섭과 2차례 사전조정회의를 진행했으나 최종 결렬된 주요한 이유로 노조는 사측의 무성의한 태도를 지목하고 있다.

노사는 지난 27일 마지막 조정회의에 들어갔다. 사측은 이때서야 올해 공무원 임금인상률인 2.5%를 제시했다.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서 6.1% 조정안을 제시했지만 양측 모두 거부하면서 협상은 이날 오전 최종 결렬됐다.

노조가 12년 만에 총파업에 돌입하면서 이날 오전 4시 첫차부터 운행이 중단됐다. 서울시내 버스 7천382대 중 97.6%(7천210대)가 운행을 멈췄다. 노사가 실무교섭에서 극적 합의에 이른 배경은 교통 불편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노조 관계자는 “서민과 학생들에게 너무 큰 불편을 초래해선 안 된다는 내부 목소리가 컸다”고 말했다.

서울시의 역할 부재에 대한 비판이 나온다. 서울 시내버스는 준공영제로 서울시가 예산을 편성해 업계 재정을 지원하는 만큼 서울시가 중재자로 적극 나서야 했다는 지적이다. 그러나 서울시는 마지막 조정 전까지 어떠한 역할도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노조 관계자는 “파업에 들어가면서 오세훈 시장에게 연락이 왔다”며 “서울시가 법적 당사자는 아니지만 사실상 (시와 버스회사는) 원하청 관계다. 사전조정회의에서 시가 능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서울시는 이번 임금협상과 관련 재정 부담이 크다면서도 버스요금 인상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협상 타결 직후 브리핑을 통해 “앞서 합의를 이뤄낸 부산·대구와 (임금인상률이) 비슷한 수준”이라며 “약 600억원 정도 재정 부담이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해 8월 (버스요금을) 300원 인상했다”며 “당분간 인상에 대한 요인은 바로 도출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