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신당을 공식 선언했다.

조 전 장관은 13일 오후 부산 중구 부산민주공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로운 정당을 만들겠다”며 “혼자서는 못할 결정이었지만 손을 잡아 주신 시민들이 계셨기에 이 자리에 섰다”고 밝혔다.

“검찰 독재정권 종식”이 신당 창당의 이유다. 조국 전 장관은 “지역 갈등과 세대 갈등, 남녀 갈등을 조정하고 이용하는 정치, 국가적 위기는 외면한 채 선거 유불리만 생각하는 선거는 끝장내야 한다”며 “무능한 검찰 독재정권 종식을 위해 맨 앞에서 싸우겠다”고 강조했다.

총선 출마 방식에 대해선 “비례 혹은 지역구냐 하는 구체적 출마 방식은 제 개인 마음대로 결정할 수 없는 것”이라며 “정당을 만들고 나서 함께 하는 동지나 벗들과 의논해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조 전 장관이 신당을 창당하더라도 함께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박홍근 민주당 민주개혁진보선거연합 추진단장은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입장문을 내고 “시민사회, 진보정당들과 뜻을 모아 연합정치를 통해 22대 총선을 반드시 승리로 이끌어야 하는 책임자로서 이 상황에 대해 언급하지 않을 수가 없다”며 “조 전 장관의 정치 참여나 독자적 창당은 국민의 승리에 도움이 되기는커녕 불필요한 논란과 갈등, 집요한 공격만 양산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 추진단장은 “과도한 수사로 억울함이 있겠고 우리 민주당이 부족함이 있더라도, 부디 민주당과 진보개혁세력의 단결과 승리를 위해 자중해 줄 것을 간절하면서도 강력하게 요청드린다”며 “민주당 선거연합추진단장으로서, 설령 신당이 만들어지더라도 이번 총선 승리를 위한 선거연합의 대상으로 고려하기 어렵다는 점을 분명히 밝혀 둔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