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의 말] 최근 백화점에서 근무한 경험을 바탕으로 연재하는 기사를 보았다. 요즘 들어 카페나 영화관에 ‘지금 응대하고 있는 직원은 누군가의 가족입니다’와 같은 문구를 볼 수 있다.
콜센터에서도 비슷한 안내가 나온다. 그러나 감정노동이 못지않게 심각한 백화점에는 노동자들을 위한 보호장치가 너무도 미약하고 입점 브랜드마다 절차도 내용도 모두 제각각이다.
하루빨리 업종별로 노동자를 보호하기 위한 공통적인 보호 매뉴얼을 도입해 노동자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일할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
하루에도 수십·수백명의 고객과 만나는 감정노동자, 이것이 우리의 이름이다. 백화점면세점판매서비스노조가 다양한 현장에서 일하는 ‘감정노동자’들의 모습을 알리고, 공감할 수 있게 만화를 제작했다. <썰비의 매장 STORY>다. 이 이야기는 노동자들에게서 모집한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제작됐다. 주인공 ‘썰비’는 나와는 동떨어진 먼 누군가가 아니라 내 가족이나 친구, 이웃일지도 모른다. 감정노동자 이야기가 ‘썰’로만 남지 않기를, 이 만화가 남모르는 곳에서 흘리는 ‘썰비’들의 눈물을 닦아 주기를 기대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