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쌍용자동차

회생절차를 밟고 있는 쌍용자동차의 자구계획안이 노조 조합원 투표에서 통과됐다. 쌍용차는 이번 자구안에 담긴 회생계획안을 토대로 매각 절차에 속도를 내겠다는 계획이다. 일각에서는 채권단이 추가로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요구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단협 3년으로 연장·무쟁의 확약도 수용
쌍용차, 6월 말 입찰공고

8일 쌍용자동차노조는 지난 7일 오후부터 이날 오전까지 실시한 ‘경영정상화를 위한 노사특별합의(자구안)’ 찬반투표 결과 투표 참여 조합원 3천224명 가운데 52.1%인 1천681명이 찬성해 가결됐다고 밝혔다. 쌍용차노조가 조합원에게 공지한 개표 결과에 따르면 평택공장에서는 반대(53.6%)가 찬성(45.9%)보다 많았지만 창원공장·정비쪽에서 대거 찬성하며 가결됐다.

쌍용차 노사가 합의한 자구안은 크게 비용절감 및 유동성 확보와 노사 상생협약으로 나뉜다. 비용절감 및 유동성 확보는 △무급휴업 최대 2년간 시행(생산직 50%, 사무직 30%) △임금삭감 및 복리후생 중단기간 2년 연장(2023년 6월까지) △임원 급여 20% 추가 삭감이 포함돼 있다. 노사 상생협약에는 △단체협약 주기 2년에서 3년으로 연장 △경영정상화시까지 임금인상 자제 및 무쟁의 확약이 담겼다.

인적 구조조정을 하지 않는 대신 KDB산업은행이 요구한 단협 주기 연장과 무쟁의 확약을 받아들인 것으로 보인다. 순환 휴직은 1년간 시행한 뒤 판매상황을 반영해 재협의하기로 했다. 쌍용차 노사는 세부시행 방안을 마련해 다음달부터 무급휴직을 비롯한 자구안을 시행한다.

정용원 쌍용차 법정관리인은 “이번 자구안은 회사가 살아남기 위한 최소한의 생존 의지를 대내외에 천명하는 것”이라며 “자구안이 포함된 회생계획안을 토대로 인수·합병(M&A)을 조기에 성사시켜 쌍용차의 장기적인 생존 토대를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쌍용차는 한영회계법인과 법무법인 세종 컨소시엄을 매각주관사로 선정해 지난 7일 법원 승인을 받았다. 이달 말 매각 입찰공고를 내고 본격적인 투자자 찾기에 나설 계획이다.

“채권단이 자구안 수용할지 지켜봐야”

자구안 찬반투표 통과로 한고비는 넘겼지만 실제 매각 절차에 속도가 붙을지는 미지수다. 정용원 법정관리인은 6월 말 매각 입찰공고, 7월 말 인수의향서 접수, 8월 말 예비 실사, 9월 말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10월 말 가격협상 등의 매각 로드맵을 밝힌 바 있다. 하지만 한영회계법인의 조사보고서 제출기한이 이달 10일에서 30일로 연기되면서 이후 일정도 밀릴 공산이 크다.

6천900억원 규모로 알려진 공익채권 문제도 변수다. 공익채권은 회생절차를 거치더라도 탕감되지 않은 채권으로 노동자 임금·퇴직금, 회생절차 신청 후 생긴 납품대금 등이 해당한다. 회생절차 개시 직전까지 유력 인수자로 거론된 미국 자동차 유통업체 HAAH오토모티브도 공익채권 규모에 부담을 느낀 것으로 전해졌다.

노동계에서는 추가 구조조정이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한다. 투자처 입장에서는 최대한 적은 비용으로 인수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김득중 금속노조 쌍용차지부장은 “2009년 법정관리 때에도 국내채권뿐만 아니라 국외채권쪽에서 반대 입장을 내면서 3차까지 관계인집회를 했다”며 “이번 자구안 내용이 관계인집회에서 그대로 수용될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2년 이후’ 구체적인 미래발전전망이 담기지 않은 점도 문제로 지적된다. 자구안에서 미래차 관련 내용은 △내연기관 차량 중심의 사업구조를 글로벌 업체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친환경 차량 위주로 재편 △미래차 생산 대응을 위해 정부의 지원을 통한 신공장 건설 및 이전 추진 같은 원론적 내용이 전부다.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은 “2009년 법정관리 당시 쌍용차 손익분기점은 14만대(연간 판매량)로 조사됐다”며 “전기차 판매와 현재 인력을 고려했을 때 손익분기점 수준이 더 높아졌을 것으로 보이는데 소프트웨어 인력 부족 대응을 비롯한 미래차 비전은 보이지 않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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