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 진출한 국내 소매업체의 절반 이상이 돈을 벌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대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해외에 진출한 국내 소매기업 5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국내 소매기업의 해외경영 실태조사’ 결과, 최근 경영실적을 묻는 질문에 57.1%가 ‘손익분기점에 근접’이라고 밝혔다. 흑자경영을 하고 있다는 기업은 22.9%, 적자경영은 20%였다.

흑자경영을 한다고 답한 기업의 44.4%는 ‘흑자경영으로 전환하는 데 3~5년이 걸렸다’고 밝혔고, 33.3%는 2~3년이라고 답했다. 해외 진출법인의 영업이익률에 대해서는 ‘국내보다 떨어진다’는 응답이 54.1%로 가장 많았다. ‘국내와 비슷하다’ 또는 ‘높다’는 응답은 각각 28.6%와 20%로 나타났다.

규모별로는 중소기업의 50%가 ‘적자경영’이라고 답해 대기업(4.3%)에 비해 해외사업 진출시 많은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다. 진출 국가별로는 중국(80%)·미국(34%)·베트남(11%)·러시아(6%)·일본(6%) 순이다. 해외진출 형태로는 독자설립(69.2%)이 합작설립(30.8%)보다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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