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중국시장 잠재력에 대한 우리 기업의 기대는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는 최근 중국에 진출한 국내 제조·유통기업 1천100여개를 대상으로 진행한 ‘중국 내수시장 진출기업 경영애로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결과 중국진출 기업의 60.4%는 ‘중국의 사업규모를 전년도 수준으로 유지하겠다’고 밝혔고, 12.6%는 ‘확장하겠다’고 밝혔다. ‘축소하겠다’는 답은 27%로 나타났다.
대한상의는 “글로벌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중국시장은 여전히 성장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기업은 사업규모를 줄이지 않는다”고 분석했다.
중국시장 잠재력에 대한 기대와 달리 중국의 경기회복에 대한 기업들의 불안감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중국시장 사업환경에 대해 응답기업의 49.6%가 지난해보다 악화될 것이라 응답했고,'전년과 비슷하다'는 37.0%, '호전될 것이다'는 13.4%로 조사됐다. 향후 5년간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 판매전망에 대해 점차 축소될 것(42.7%), 또는 당분간 증가하다 축소될 것(20.3%)이라는 부정적 견해가 63.0%였다. 계속 증가하거나 유지될 것이라는 응답은 37.0%에 그쳤다.
 
 
<매일노동뉴스 2월2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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