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는 최근 중국에 진출한 국내 제조·유통기업 1천100여개를 대상으로 진행한 ‘중국 내수시장 진출기업 경영애로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결과 중국진출 기업의 60.4%는 ‘중국의 사업규모를 전년도 수준으로 유지하겠다’고 밝혔고, 12.6%는 ‘확장하겠다’고 밝혔다. ‘축소하겠다’는 답은 27%로 나타났다.
대한상의는 “글로벌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중국시장은 여전히 성장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기업은 사업규모를 줄이지 않는다”고 분석했다.
중국시장 잠재력에 대한 기대와 달리 중국의 경기회복에 대한 기업들의 불안감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중국시장 사업환경에 대해 응답기업의 49.6%가 지난해보다 악화될 것이라 응답했고,'전년과 비슷하다'는 37.0%, '호전될 것이다'는 13.4%로 조사됐다. 향후 5년간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 판매전망에 대해 점차 축소될 것(42.7%), 또는 당분간 증가하다 축소될 것(20.3%)이라는 부정적 견해가 63.0%였다. 계속 증가하거나 유지될 것이라는 응답은 37.0%에 그쳤다.
<매일노동뉴스 2월23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