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과 집권여당 국민의힘 지지율 하락세가 멈춘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의대정원 확대와 민생·물가 문제가 최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채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핵심 피의자인 이종섭 주호주대사가 29일 자리에서 스스로 물러남에 따라 추이가 주목된다. 22대 총선까지 남은 12일간 여야 간 팽팽한 샅바싸움이 예상된다.

윤 대통령 지지율 2주 연속 34%
국민의힘 34→37% 상승 전환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이 지난 26~28일 전국 만 18세 이상 1천1명에게 조사한 결과를 이날 공개했다. 윤 대통령 직무수행 평가에서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모두 전주와 같은 34%, 58%를 각각 기록했다. 부정평가는 지역별로 광주·전라(86%), 인천·경기(62%) 부산·울산·경남(59%)에서, 연령별로 40대(76%), 30·50대(각 67%)에서, 직업별로 사무·관리(70%), 학생(67%), 기능노무·서비스(63%), 자영업(61%)에서, 성향별로 진보(88%), 중도(68%)에서 평균을 넘겼다.

한 달 넘게 풀리지 않는 의대정원 확대가 지지율 답보의 주요 원인으로 보인다. 긍정평가 요인으로 의대정원 확대가 전주보다 5%포인트 떨어진 22%로 나타났다. 지지율을 받쳐줬던 결단력·추진력·뚝심도 3%포인트 하락한 7%에 머물렀다.

부정평가 요인 중 경제·민생·물가가 전주보다 1%포인트 오른 23%로 가장 크게 위협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높은 물가상승 문제가 여전히 윤 대통령 발목을 잡고 있음을 재확인한 셈이다.

민주당 29%·조국혁신당 12% ‘주고받아’
‘야당 승리’ 49% vs ‘여당 승리’ 40%

국민의힘 지지율은 하락세를 멈추고 상승세로 돌아섰다. 전주보다 3%포인트 오른 37%를 기록했다. 더불어민주당은 4%포인트 하락한 29%에 그쳤다. 반면 조국혁신당이 4%포인트 오른 12%를 기록했다. 두 당이 지지율을 주고받은 셈이다. 개혁신당(3%)과 녹색정의당·새로운미래(각각 1%)는 전주와 동일하다. 무당층은 전주보다 1%포인트 하락한 17%다.

성향별로는 보수층의 75%가 국민의힘, 진보층에서는 55%가 민주당, 21%는 조국혁신당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중도층에서는 민주당 27%, 국민의힘 24%, 조국혁신당 15% 순이다.

비례대표 정당 선택에서는 국민의미래가 전주보다 4%포인트 상승한 34%, 더불어민주연합은 1%포인트 하락한 22%, 조국혁신당은 2주 연속 22%로 각축을 벌였다. 개혁신당 4%(1%포인트↓), 녹색정의당(1%포인트↑)·새로운미래(-)·자유통일당(-) 각각 2%로 뒤를 따랐다.

이번 총선 결과에 대한 기대를 묻는 질문에는 ‘야당 승리’(정부 견제)가 전주보다 2%포인트 하락한 49%, ‘여당 승리’(정부 지원)는 4%포인트 오른 40%를 보였다.

이번 조사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nesdc.go.kr)를 참조하면 된다.

이종섭 대사 25일 만에 전격 사의

한편 이종섭 대사는 이날 외교부 장관에게 사의를 표명했다. 외교부는 출입기자단 공지를 통해 “이 대사 본인의 강력한 사의 표명에 따라 임명권자인 대통령께 보고드려 사의를 수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주호주대사 임명 25일, 도피성 출국 논란을 거쳐 귀국한지 8일 만이다.

하지만 야당은 해임이 아닌 사퇴 모양새에 비판했다. 강민석 민주당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에서 “이종섭 대사는 사의표명을 통한 사퇴수순이 아니라 윤 대통령이 해임시켰어야 했다”며 “사태가 이 지경에 이른 것은 출국금지 된 피의자를 윤 대통령이 주호주대사에 임명해 해외도피 의혹을 자초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 대사가 물러난 것만으론 미봉에 지나지 않는다”며 “윤 대통령은 도주대사 파문과 외교결례 사태를 초래한 데 대해 대국민 사과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수영 녹색정의당 선임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황상무 전 수석에 이어 이종섭 대사에게도 대통령의 파면 결단은 없었다”며 “내 식구는 끝까지 챙기겠다는 심산인지, 내 손에 피를 묻히지 않겠다는 심산인지 몰라도, 어느 쪽이든 마피아식 국정”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무도한 인사행태에 대해 국민 앞에 머리 숙여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