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한국노총이 총선 지지후보 47명을 확정했다. 더불어민주당이 대부분이지만 녹색정의당·진보당·국민의힘 등 여야 모두 포함시켰다. 4년 전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과 함께 공동 선거대응기구를 꾸렸던 한국노총은 이번에는 독자적인 대응기구만 가동한다. ‘반노동’정당을 심판한다는 총선 정치방침의 색채가 실행단계에서 옅어지는 모양새다.

한국노총은 27일 “임시대의원대회에서 노동정책 후퇴 저지와 반노동정당 심판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제22대 국회의원선거 한국노총 방침’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지난 18일 개최한 중앙정치위원회에서 논의한 정치방침을 26~27일 온라인 임시대대를 열어 추인했다.

총선방침은 △노동정책 후퇴 저지와 반노동정당 심판 △친노동후보 다수 당선 △‘4.10 총선 승리 실천단’ 구성 3가지를 담고 있다. 정치방침이 확정되면서 한국노총은 곧바로 실천단을 구성한다. 친노동후보 지지 활동, 전 조직 사전투표 캠페인을 비롯한 투표 독려 활동 등을 한다. 일부 후보를 대상으로 정치후원금 모금과 같은 간접 지원도 이뤄질 것으로 추측된다.

한국노총은 “반노동악법을 저지하고, 한국노총의 7대 핵심 입법 및 정책요구를 책임있게 수행할 후보를 ‘노동전략후보’로 선정하고, 전 조직적 지지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노동시간 유연화 등 정부가 추진하는 노동정책을 저지하고, 근로기준법 적용 확대 등의 요구안 현실화에 앞장설 후보를 지지하겠다는 얘기다.

그런데 지지후보 명단에는 이런 점이 특별히 드러나지는 않는다. 전략후보 36명과 함께 한국노총 출신 11명이 ‘지지후보 명단’에 포함했다. 21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이던 김형동·임이자 의원과 민주당을 탈당한 김영주 의원 등 국민의힘 후보 3명과 김위상 국민의미래 비례대표도 지지대상에 들어갔다. 그 밖에 녹색정의당 강은미 후보(광주 서구을), 진보당 강성희 후보(전북 전주을)가 포함된 점도 눈길을 끈다.

한국노총과 민주당 관계는 4년 전 총선보다 약화하는 분위기다. 2020년 3월27일 한국노총은 노동존중실천 국회의원 후보 66명을 공개하고 민주당과 함께 노동존중실천단 발대식, 후보단 출정식을 개최했었다. 민주당 관계자는 “한국노총은 올해 총선에서 반노동정당 심판을 정치방침으로 세웠는데 국민의힘 후보가 지지대상에 들어간 것은 이해가 되지 않는다”며 “정책연대를 바탕으로 긴밀히 협조해 왔는데 국민의힘과 같은 평가를 받은 것이냐”고 아쉬워했다. 한국노총 관계자는 “전략 후보 면면을 보면 진보정당 후보 2명을 제외하고 모두 민주당 후보”라며 “내부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한국노총 출신후보를 지지대상에 포함한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