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국민의미래 창당대회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국민의미래 창당대회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국민의힘의 위성정당 국민의미래가 출범했다.

국민의미래는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창당대회를 열었다. 당대표는 조혜정 국민의힘 정책국장이 맡았다. 사무총장에는 정우창 전 대통령인수위원회 실무위원이 앉았다. 조혜정 대표는 “결연하고 절실한 마음으로 직책을 맡겠다”고 했다.

당대표와 사무총장 모두 국민의힘 당직자가 앉으면서 국민의힘이 위성정당까지 확실히 장악하겠다는 의도라는 해석이 나온다. 이날 창당대회에 참석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저의 불출마 이유가 국민의미래 선거 운동과 승리의 길에 앞장서겠다는 이유도 있었다”고 했다. 공직선거법은 선거불출마 인사의 경우 다른 당 선거 운동을 허용한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 창당이 더불어민주당의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로 인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이날 위성정당이 창당된 상황에 대해 “원내대표로서 고개를 들지 못할 정도로 부끄럽고, 분노한다”며 “반드시 23대 국회에서는 이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야당에서는 비판이 쏟아졌다. 심상정 녹색정의당 원내대표는 입장문을 내고 “불출마 현역의원들이 위장이적에 난색을 표하고, 위성 궤도이탈이 우려됐는지 당직자를 당대표로 세웠다”며 “정당은 그 목적·조직과 활동이 민주적이어야 하며, 국민의 정치적 의사형성에 참여하는데 필요한 조직을 가져야 한다는 헌법 8조에 정면으로 위반하는 정당”이라고 비판했다. 곽대중 개혁신당 대변인은 “법이 있으면 지키면 되는 일인데, 법률가라는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탈법과 불법, 편법으로 가득한 위성정당 창당을 주도했다”며 “위헌 정당, 괴뢰 정당으로 불러야 한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