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각한 악성 고객이지만 고객 등급이 높아 제재할 방안이 없다는 백화점의 속수무책 대응은 원청으로부터 보호받지 못하는 고객응대노동자의 현실을 보여준다.
고객 등급에 따라 달라지는 고무줄 대응이 아닌, 원칙과 매뉴얼을 근거로 한 고객응대노동자 보호조치를 시행해야 한다.
하루에도 수십·수백명의 고객과 만나는 감정노동자, 이것이 우리의 이름이다. 백화점면세점판매서비스노조가 다양한 현장에서 일하는 ‘감정노동자’들의 모습을 알리고, 공감할 수 있게 만화를 제작했다. <썰비의 매장 STORY>다. 이 이야기는 노동자들에게서 모집한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제작됐다. 주인공 ‘썰비’는 나와는 동떨어진 먼 누군가가 아니라 내 가족이나 친구, 이웃일지도 모른다. 감정노동자 이야기가 ‘썰’로만 남지 않기를, 이 만화가 남모르는 곳에서 흘리는 ‘썰비’들의 눈물을 닦아 주기를 기대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