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속노조

현대자동차가 기술직 신규채용과 함께 불법파견 논란이 있는 비정규 노동자 특별채용을 동시 진행하기로 했다. 금속노조 현대차비정규직 3개(울산·아산·전주) 지회는 13일 오후 현대차 울산공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방적 특별채용을 중단하고 당사자와 특별교섭을 실시하라고 주장했다.

현대차는 최근 사내 소식지 ‘함께 가는 길’를 통해 “기술직 신규채용 시점과 연계해 사내하청 특별고용 기회를 희망자에게 추가 부여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기술직 신규채용 모집 정원과는 별도 정원이다.

대상자는 직접생산 하도급 업체 재직자 중 희망자로 한정했다. 처우조건은 “기존 특별고용과 동일조건"으로 “최대 10년의 경력을 인정하고 특별격려금 500만원을 지급한다”는 취지로 안내했다. 이어 “회사는 기존 특별협의 합의를 성실히 이행해 왔으며, 기존 특별협의 합의 취지에 따라 법원 소송이 아닌 노사 간 대화로 사내하도급 문제를 해결하고자 금번 추가 특별고용 기회를 부여한다”고 강조했다.

지회는 노동자 갈라치기로 보고 있다. 현대차가 직접생산 하도급 업체만 특별채용 대상으로 한정하면서 간접생산 공정에서 일하는 하청노동자는 대상에서 배제됐기 때문이다.

지회는 “현대자동차 불법파견 소송인단의 소송은 끊이지 않고 계속되고 있다. 대법원 소송 계류자가 약 200명에 달하며, 전체 소송인원도 1천명을 넘어서고 있다”며 “현대차공장 안 당사자들이 교섭테이블에 앉아 문제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차별 해소도 강조했다. 현대차는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하면서 정규직 노동자에게 특별성과금 400만원과 주식 10주를 지급했는데, 1차 하청업체 노동자는 축소 지급하고 2차 하청업체는 미지급 했다.

지회는 “현대차가 창사 이래 최고의 경영실적을 거둘 수 있었던 것은 최근 3년간 코로나19의 악조건 속에도 비정규 노동자들이 묵묵히 생산에 전념해 최고 경영실적을 견인했기 때문”이라며 “현대차 공장 안 모든 비정규직에게도 특별성과금을 지급하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