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과 진보 5당이 지난 9월 대선 공동대응기구를 발족했다. <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민주노총과 정의당·진보당·녹색당·노동당·사회변혁노동자당이 구성한 ‘불평등체제 타파를 위한 대선 공동대응기구’가 이달 말까지 진보 후보단일화에 대한 결론을 내리기로 했다.

대선 공동대응기구는 12일 오후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회의를 열고 진보 후보단일화 논의를 12월 말까지 끝내는 것에 의견을 모았다. 이날 회의에는 지난 9일 한상균 전 민주노총 위원장의 민중경선 참여 선언에 따라 민중경선 추진 조합원 서명운동본부측에서도 참석했다.<본지 12월10일자 7면 “한상균 전 위원장 ‘민중경선 출마’” 기사 참조>

참석자들은 이날 회의 참석자 전원이 진보 후보단일화 논의 시작에 동의했다는 데 의미를 두고 있다. 그동안 입장을 정하지 못했던 노동당과 변혁당이 전날 전원위원회를 각각 열어 논의에 참여하기로 결정한 뒤 이날 회의에 참석했다.

하지만 경선방식 등 더 구체적인 논의까지는 나아가지 못했다. 정의당은 일찌감치 선거인단과 여론조사 5대5 방식을 제안한 바 있고, 민중경선 운동본부는 민주노총 조합원 총투표를 기본 골자로 하고 있다. 이를 둘러싸고 여러 의견이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시기의 문제도 해결해야 할 과제로 떠올랐다. 정의당과 진보당은 이미 대선후보를 선출했고, 녹색당은 후보를 내지 않기로 했다. 노동당과 변혁당이 현재 대선후보 선출과정을 밟고 있다. 두 당은 다른 좌파 블록과 함께 ’한국 사회 체제전환을 위한 사회주의 좌파 대통령선거 지방선거 공동투쟁본부‘를 결성하고 이달 29일 후보를 선출한다.

현재 이백윤 변혁당 충남도당 대표, 이갑용 전 민주노총 위원장(노동당), 박성철 전 노동당 대표(기호순)가 경선에 출마했다. 1차에서 과반수 득표자가 나오지 않으면 내년 1월5일 결선투표를 치른다. 단일후보 경선 시기가 내년 1월 초·중순에나 가능하다는 계산이 나온다. 대선후보 등록일이 2월13~14일인 점을 감안할 때 시간적 여유가 충분하지는 않다.

참석자들은 17일 오후 민주노총에서 다시 회의를 열고 경선방식을 포함한 구체적인 논의를 이어 가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한 관계자는 “17일 회의를 한 번 더 해서 여러 가지 의견을 맞춰보기로 했다”며 “경선방식까지 논의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