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노동과세계

민주노총·전국농민회총연맹·빈민해방실천연대가 위드 코로나 시대를 맞아 안정적인 집회 개최를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4일 오전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기계적인 지침을 앞세울 게 아니라 집회 주최단체의 자주적 판단을 존중하고 적극적인 대화를 통해 집회·시위의 자유를 최대한 보장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정부의 위드 코로나 정책에 따라 지난 1일부터 100명 미만의 집회가 허용됐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자와 음성 확인자만 참여하면 최대 499명까지 모일 수 있다.

민주노총은 이달 13일 전태일 열사 정신 계승을 위한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한다. 민주노총은 서울 세종대로에서 1만명 규모의 집회를 열겠다고 신고했다. 서울시와 경찰은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감염병예방법)을 위반했다고 보고 집회금지를 통고했다. 이양수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불평등한 세상을 없애기 위해 노동자들이 전국에서 상경해 목소리를 낼 것”이라며 “정부가 노동자대회를 탄압하면 더 큰 투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달 17일에는 전국농민대회, 다음달 2일에는 전국빈민대회가 열린다. 박흥식 전농 의장은 “불평등이 불평등을 낳는 세상에 대한 비판을 정부가 방역법으로 억압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영찬 빈민해방실천연대 대표는 “정부는 정치와 스포츠는 놔두고 집회만 제한하고 있다”며 “어느 정권도 노동자와 농민, 빈민을 무시하고 성공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서울경찰청 10·20 총파업 수사본부는 이날 오후 김은형 민주노총 부위원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경찰은 이날 김 부위원장과 전종덕 사무총장 등 민주노총 집행부의 휴대전화를 압수수색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