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9월11일 미국이 자랑하는 세계무역센터 빌딩이 화염에 휩싸인 뒤 무너졌다. 사망자와 실종자만 공식적으로 6,000여명. 그리고 두어달 뒤, 아프가니스탄 탈레반의 전쟁포로들이 미군의 폭격으로 대량 사망하는 참극이 벌어졌다.
미국, 무엇이 문제인가? 노사정위 수석연구위원인 선한승 박사는 최근 미국사회의 문제에 대해 11개의 실폐사례를 통해 미국을 정면에서 해부한 <미국은 아니다>를 펴냈다. 선 박사는 이 책을 통해 "미국의 실패 이면에는 강자에게는 약하고 약자에게 강한 미국적 합리주의 또는 신자유주의가 근본원인"이라며 "미국은 더 이상 힘을 앞세워 세계최강의 지위에 연연해 하지 말라"고 단호히 경고하고 있다. 또한 한국사회에도 그동안 맹목적으로 추구해왔던 미국의 발전모형이 타당성을 되돌아보게 한다.
선 박사는 미국의 실패사례 중 대표적인 예는 미국의 '정치 후진성'을 꼽고 있다. 천문학적인 돈을 들이며 치러는 대통령 선거, 정치자금의 주역인 로비스트, 그로 인해 대통령을 움직이는 검은 돈…. 그밖에도 선 박사는 미국 노동자의 실질소득감소, 정보격차, 가족붕괴, 도덕성 추락 등 숱한 사회적 갈등에 직면해 있는 미국의 모습을 짚어내고 있다.
미국을 닮아가고 부단히 노력했던 한국사회 역시 외면할 수 없는 미국의 현주소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