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가 9일 민간전문가와 관계부처 공무원 15명이 참여하는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하고 조선업 실태조사에 착수했다. 노동부는 조사 결과를 토대로 이달 말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여부를 확정한다.

노동부는 이날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고영선 차관 주재로 민관합동조사단 첫 회의를 열고 활동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민관합동조사단은 민간전문가 8명(류장수 부경대 교수·김혜진 세종대 교수, 한국노동연구원 길현종·오계택 박사, 한국고용정보원 이덕재·이상호 박사, 홍성인 산업연구원 박사, 주인중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박사)과 지역별 인적자원개발위원회 선임위원 3명(윤동열 울산대 교수·박기동 창원대 교수·형광석 목포과학대 교수)이 참여한다. 또 관계부처 공무원 4명(노동부 김경선 노동시장정책관·이현옥 지역산업고용정책과장, 장윤정 기획재정부 인력정책과장, 유법민 산업통상자원부 조선해양플랜트과장)이 함께한다.

조사단은 지난달 13일 조선해양플랜트협회가 제출한 조선업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신청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하고 현장실사를 통해 이를 검증한다. 이날 회의에서는 최근 조선업 고용상황을 공유하고 현장조사 일정과 주요 조사내용을 포함한 운영계획을 결정했다.

조사단은 활동을 마무리한 뒤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에 관한 의견을 담은 결과보고서를 정부에 제출한다. 정부는 이를 토대로 이달 말 고용정책심의회를 열어 지정 여부를 확정한다.

고영선 차관은 “하반기부터 조선업 종사자들의 어려움이 심화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신속하고 면밀하게 조사하되 취약근로자 지원에 사각지대가 없도록 효과적인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