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가 노조설립을 돈으로 막으려 한 정황이 드러난 가운데 삼성전자서비스 비정규 노동자들이 지회를 결성했다.

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지회장 위영일)는 14일 오후 서울 대방동 서울여성플라자에서 삼성전자서비스 40개 센터 소속 386명의 조합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창립총회를 열고 "위장도급·불법파견·근로기준법 위반이 시정될 때까지 투쟁하겠다"고 결의했다.

조합원들은 이날 삼성전자서비스 부산동래센터에서 해고된 위영일씨를 지회장으로 선출했다. 임기는 이날부터 2년이다. 지회에 따르면 이날까지 가입한 조합원은 800여명에 이른다. 지회는 출범과 함께 삼성전자서비스에 최저임금법 위반 등 당면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단체교섭을 요구할 계획이다.

위영일 지회장은 "삼성봉건왕조 속 삼성전자서비스의 앵벌이가 아닌 노동3권을 가진 대한민국의 노동자로 살겠다"며 "지회 설립이 다른 간접고용 노동자들에게 희망이 될 수 있도록 투쟁하겠다"고 말했다.

창립총회 후 이어진 출범식에는 양성윤 민주노총 비상대책위원장·백기완 통일문제연구소 소장·이남신 한국비정규노동센터 소장·권영국 민변 노동위원장이 참석해 지회 출범을 축하했다.

박상철 금속노조 위원장은 "삼성전자서비스지회 설립은 삼성전자서비스의 위장도급과 근로기준법 위반으로 열악해진 노동환경을 근본적으로 바꾸기 위한 인간선언"이라며 "삼성 무노조경영에 금속노조가 조직적 반격을 시작한 것으로 이번 투쟁을 끝까지 엄호하겠다"고 밝혔다.

은수미 민주당 의원은 "삼성전자서비스의 불법고용 문제는 제조업 중심으로 존재했던 위장도급이 사회 전반으로 뻗어 대기업도 위장도급에서 자유롭지 못함을 보여 준다"며 "위장도급을 근절하기 위해 입법적 조치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삼성전자서비스의 불법고용 근절 및 근로기준법 준수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는 지난 13일 "삼성전자서비스가 지회 창립총회 예정일인 14일 고액의 수당을 내걸고 노동자들의 출근을 유도한 사내 메일을 보냈다"며 삼성전자서비스 영서지점이 협력업체에 보낸 메일을 공개했다.

창립총회가 예정된 주말에 고액의 수당을 걸고 기사들의 출근을 유도한 것으로 기사들의 수당을 삼성전자서비스가 좌지우지하고 있음을 재확인해 준 셈이다.

한편 고용노동부는 삼성전자서비스의 위장도급·불법파견·근로기준법·최저임금법 위반 의혹에 대해 현장감독을 실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