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잇단 산재사망 사고로 도마에 오른 대우조선해양에 대해 노동·시민 단체가 1인 시위 등 투쟁에 돌입했다. 하청노동자를 위한 산재예방 대책을 마련하란 요구다.

대우조선 하청노동자 조직위원회·노동건강연대·비정규직 없는 세상만들기 네트워크 등 10여개 노동·시민 단체는 21일 오전 서울 중구 대우조선해양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산재사망 사고에 대해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공동투쟁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날부터 본사 앞 1인 시위와 함께 투쟁 문화제를 진행한다. 26일에는 고재호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를 검찰에 고발할 예정이다. 경남 거제에 위치한 대우조선해양에서는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2월까지 노동자 3명이 산재로 숨지고, 9명이 부상당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사망한 노동자 2명은 사내하청업체 소속으로 산재사고에 대해 원청의 책임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들은 입사한지 한 달도 되지 않은 시기에 사고를 당해 무리하게 작업에 투입했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대우조선 하청노동자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 생산공정에서 일하는 노동자의 70%가 사내하청 노동자다. 최근 수주가 크게 늘어난 해양플랜트부문에서도 90%가 하청노동자인 것으로 알려졌다.

조직위 관계자는 "하청노동자들은 무권리와 안전보건조치 부재 속에서 생명을 위협받고 있지만, 대우조선해양은 산재에 대해 책임을 지기는커녕 오히려 은폐하려 하고 있다"며 "참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하청노동자들의 억울한 산재를 알려내고 대책 마련을 위해 사측에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고용노동청 통영지청은 대우조선해양을 대상으로 25일부터 사흘간 특별근로감독에 들어간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