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거제시에 위치한 대우조선해양에서 최근 넉 달 새 3명의 노동자가 산업재해로 숨져 파문이 일고 있다.

19일 조선하청노동자연대에 따르면 대우조선에서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2월까지 3건의 산재사고가 발생해 3명이 사망하고 9명이 중경상을 입었다. 지난해 11월 특수선 선체 3공장에서 일하던 박아무개(사망당시 48세)씨가 협착사고로 숨진 데 이어 올해 1월에는 325톤 무게의 블록이 떨어지면서 1명이 목숨을 잃고 9명이 부상을 당했다. 이달 7일에는 대입 수학능력시험을 치른 뒤 학비를 벌기 위해 수원에서 거제로 내려와 일하던 19살 전아무개씨가 해치커버를 닫는 작업 중 26미터 아래로 추락해 그 자리에서 사망해 주위를 안타깝게 했다.

지난해 11월 사고의 희생자는 원청 노동자였고 올해 발생한 2건의 사고 희생자는 하청업체 노동자였다.

몇 달 새 사망사고가 잇따르자 대우조선 내부 노동자단체와 외부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원청인 사측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이들은 사망사고가 반복되는 이유가 개인 과실이 아닌 대우조선 사측의 안전불감증으로 보고 공동행동을 준비하고 있다.

조선하청노동자연대 관계자는 "노동자가 목숨을 잃는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대우조선 사망사고를 사회적으로 널리 알려 나갈 것"이라며 "뜻을 같이하는 단체들이 모여 사측의 책임을 묻고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20일 오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열리는 기자회견에는 대우조선 하청노동자조직위원회·거제고성통영 노동건강문화공간 새터·청소년인권행동 아수나로 창원지부가 참여한다.

이들은 기자회견에 앞서 배포한 자료를 통해 "노동자의 안전을 고려하지 않고 작업공기를 맞추는 데 혈안이 된 대우조선 원청이 3명의 노동자를 죽음으로 내몰았다"며 "정부는 대우조선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을 시행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또 "조선사업장 중대재해 사망자의 대부분은 하청노동자로, 이들은 무권리와 안전보건조치 부재 속에서 생명을 위협받고 있다"며 "조선소에서 비정규직 하청제도를 철폐하고 정규직 일자리로 전환하는 것이야말로 산재사고를 근본적으로 줄일 수 있는 대책"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