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정규직 없는 세상 만들기 네트워크가 14일 오전 서울 다동 대우조선해양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사내하청 정규직화와 산재예방 대책 수립을 촉구하고 있다. 김학태 기자
최근 산재사고로 노동자들이 잇달아 숨진 경남 거제 대우조선해양에 대해 고용노동부가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하기로 했다.

부산고용노동청 통영지청은 14일 “최근 잇달아 발생한 산재사고와 관련해 대우조선해양을 대상으로 25일부터 사흘간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통영지청은 근로감독관 10명을 투입해 대우조선해양 작업현장에서 산업안전보건법이 정한 규정을 제대로 준수했는지 여부를 조사할 예정이다. 지청 관계자는 “원·하청을 가리지 않고 대우조선해양 작업장 전체를 대상으로 조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에서는 지난달 7일 입사 2주일 된 하청업체 노동자 전아무개(19)씨가 건조 중인 컨테이너선의 해치커버를 닫는 작업을 하다가 26미터 아래로 떨어져 숨졌다. 앞서 1월15일에는 325톤의 블록이 아래로 떨어지면서 하청업체 소속 민아무개(23)씨가 숨지고 9명이 중경상을 입었다.

지난해 11월에도 정규직인 박아무개(48)씨가 작업도중 협착사고로 숨지는 등 산재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

잇단 사고에 대해 노동계와 산재관련 단체들은 “대우조선해양이 제대로 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공기를 맞추기 위해 무리하게 작업을 하는 바람에 사고가 발생했다”며 특별근로감독 실시를 요구해 왔다.

특히 최근 숨진 노동자 중 2명이 사내하청업체 소속이어서 산재사고에 대한 원청의 책임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았다.

숨진 사내하청 노동자들이 모두 입사 한 달을 넘지 않은 시기에 사고를 당해 업무 적응기간을 거치지 않은 신입사원들을 무리하게 작업에 투입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비정규직 없는 세상 만들기 네트워크와 대우조선 하청노동자조직위원회 등은 이날 오전 서울 다동 대우조선해양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사내하청 정규직화와 산재예방 대책 수립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