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인천공항 면세점 민영화를 강행하기로 해 논란이 일고 있다. 반면에 국회는 지난달 '관광공사의 인천공항 면세점 지속 운영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여야 만장일치로 통과시켜 국회와 행정부 간 갈등이 불가피해 보인다.

12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정부는 관광공사의 인천공항 면세점 운영계약이 만료되는 내년 2월 면세점을 운영할 새 사업자를 선정하기 위한 입찰공고를 낸다. 정부는 중소·중견기업에 입찰자격을 주는 제한경쟁입찰 방식을 추진할 방침이다. 또 인천공항 면세점 매장에서 판매하는 제품 중 국산브랜드 비중을 50% 이상으로 늘리고, 중소기업 전용매장을 운영하도록 하는 조건을 제시할 계획이다. 면세점 운영사업자가 되려면 5년 이상 관련 경험이 있어야 한다는 조건도 중소업자의 입찰참여를 위해 조건 완화를 검토 중이다.

하지만 인천공항 면세점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대부분 면세 혜택으로 해외 명품브랜드를 싸게 구입하려는 사람들인 만큼 국산 상품으로 매장의 절반을 배치할 경우 수익을 거둘지 의문이다. 면세점 운영 노하우가 없는 중소기업이 운영할 경우 적자가 날 것이라는 우려도 높다. 관광공사노조(위원장 오현재)가 "면세사업을 전혀 모르는 설익은 정책으로 도박을 벌이려 한다"고 반발하는 이유다. 노조는 "중소기업이 관광공사 대신 입점한다 해도 적자경영에 의해 더 큰 재앙을 불러올 것"이라며 "설익은 정책으로 외화유출 논란을 잠재우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노조 관계자는 "어느 기업이 입점한다고 해도 특혜사업에서 나오는 수익의 공공부문 재투자는 이뤄지지 않는다"며 "정부는 브레이크 없는 막가파식 민영화 질주를 멈춰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