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들이 인천공항 면세점 민영화 저지를 위해 만장일치로 결의안을 채택했다. 한국관광공사가 인천공항 면세점을 운영하도록 촉구한 결의안으로 다음달 열리는 국회 본회의에 상정될 예정이다. 이변이 없는 한 통과가 유력해 정부가 추진하는 면세점 민영화 정책에 제동이 걸릴지 관심이 모아진다.

30일 국회에 따르면 문방위 여야 의원들은 최근 '한국관광공사의 인천공항 면세점 지속·운영 결의안'을 한선교 문방위원장 이름으로 채택했다. 여야 의원들이 이명박 정부가 추진하는 민영화 정책에 반대하는 결의안을 채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의원들은 결의안을 통해 "대기업이 주도하는 면세사업이 공익성 결여와 국산품 차별 등의 문제를 빚고 있다"며 "면세사업의 일정 부분을 관광공사가 운영하도록 해 대기업의 독과점과 특혜시비를 막고 공익을 실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관광산업 발전과 우수 국산품 판매를 통한 국산브랜드 발굴 및 우량 중소기업의 판로 지원을 위해서도 관광공사가 인천공항 면세점을 지속·운영해야 한다"며 "면세사업을 하는 다른 민간기업들도 공사처럼 수익 일부를 공적기금으로 출연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이채욱 인천공항공사 사장이 최근 진행된 국정감사에서 위증을 한 사실이 뒤늦게 밝혀져 파문이 일고 있다. 이 사장은 면세점 민영화와 관련해 "지난 5년간 공사는 51억원의 적자를 냈고, 국민세금만 축내 면세점 매각이 불가피하다"며 "이참 관광공사사장이 '공사의 면세점 운영을 포기하겠다’는 발언을 나에게 하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그런데 관광공사는 5년간 흑자를 기록했고, 이참 관광공사 사장도 그런 발언을 한 적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관련해 관광공사는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