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면세점 민영화 중단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민주통합당은 4일 원내대책회의를 열고 "관광공사가 면세시장에서 해 온 공적인 역할이 무력화될 것"이라며 민영화 중단을 정부에 요구했다.

윤관석 의원은 이날 "인천공항 급유시설 매각에 이어 한국관광공사에서 운영하는 면세점마저 대기업에게 퍼주는 것은 반칙"이라며 "관광공사 면세사업은 공익적 성격이 강해 이를 재벌에게 주는 것은 특권층에 대한 특혜"라고 비판했다. 최재천 의원은 "관광공사가 면세시장에서 차지하는 4%의 공공영역마저 빼앗아 그 이익조차 재벌에게 주려하는 것”이라며 "정부가 돈이 되는 것은 모두 팔아 공공영역을 파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지난달 관광공사에 면세점 입찰을 진행하겠다는 공문을 발송하고 민영화를 본격화하고 있다. 자본력이 밀리는 관광공사가 재벌과 경쟁해 입찰을 따내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관광공사노조는 이날 성명을 내고 "관광공사 매장을 국산품 전용매장으로 존치시키면 국산품 판매비율을 현재 18% 수준에서 2~3년 내 40%로 끌어올릴 수 있다"며 "매출로 환산하면 면세시장의 국산품 판매 매출을 연간 9천700억원에서 2조1천억원으로 올려 200% 넘게 성장시키고 내수시장을 활성화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관광공사 면세점의 경우 상품의 44%를 재벌면세점이 외면하는 국산품을 팔고 있으며, 이익금 전액은 국가 관광산업 발전에 재투자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