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태경 바른정당 의원이 13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랜드파크·MBC 등에 대한 청문회 안건이 상정되자 자유한국당 의원들과 함께 의사진행에 항의하며 퇴장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위원장 홍영표)가 2월 임시국회에서 이랜드파크 임금체불과 MBC 노조탄압, 삼성전자 직업병 관련 청문회를 한다. 또 지난해 국정감사에 출석하지 않은 백종문 MBC 미래전략본부장을 검찰에 고발한다.

환노위는 13일 오후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표결을 거처 이같이 결정했다. 표결 과정에서 자유한국당(옛 새누리당)과 바른정당 의원들이 퇴장하는 등 진통을 겪었다.

국감 불출석 증인 백종문 MBC 본부장 고발 의결

이날 환노위에서는 국감 불출석 증인 고발건을 두고 자유한국당·바른정당과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이 팽팽히 맞섰다.

그동안 환노위는 국감 불출석 증인 중 정종환 전 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장·고지섭 전 한국지엠 노무담당 상무·남상현 대전일보 사장·김동식 케이웨더 대표이사 4명을 고발조치에 앞서 안건조정위원회에 회부했다. 이 중 남상현 사장은 해고자가 복직하면서 고발을 취하하기로 했고, 정종환 전 지부장·고지환 전 상무는 소명서를 받아 보고 결정하기로 간사 간 협의했다. 그런데 해당 사실이 당사자들에게 통지되지 못하면서 이날 안건을 처리하기 힘든 상황이 됐다.

이런 가운데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긴급동의로 백종문 본부장을 고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강 의원은 “백종문 녹취록에 따르면 MBC는 보복성 해고·징계, 단체협약 일방해지, 손해배상·가압류 등 이루 말할 수 없는 노조탄압을 했다”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는 불출석 증인을 전원 고발하지 않았냐”고 강조했다. 반면 자유한국당·바른정당은 “간사협의를 거치지 않은 사안을 표결에 붙여서는 안 된다”며 “국회 관례를 무시할 수 없다”고 맞섰다.

홍영표 위원장은 백종문 고발에 대한 긴급동의를 안건으로 올려 재석의원 13명 중 9명의 찬성으로 의결했다. 이에 반대한 자유한국당·바른정당 의원 4명은 퇴장했다.

자유한국당·바른정당 의원 퇴장 속 야 3당 청문회 표결

환노위는 이어 이랜드파크 임금체불·MBC 노조탄압·삼성전자 직업병 관련 청문회를 안건으로 상정하고 표결에 부쳤다. 3개 안건 모두 재석의원 10명 중 10명 전원 찬성으로 통과됐다.

환노위는 이랜드파크 임금체불 청문회를 이달 28일 실시하기로 했다. 박성수 이랜드그룹 회장과 김연배 이랜드리테일 대표이사·김광래 이랜드월드 대표이사·김현수 이랜드파크 대표이사·박형식 전 이랜드파크 대표이사·안성일 이랜드파크 이사·이병윤 이랜드파크 애슐리퀸즈본부장·최상호 이랜드파크 노사협력실장 등 8명을 증인으로 신청했다.

MBC 노조탄압 청문회는 24일 개최한다. 증인은 안광한 MBC 사장과 권재홍 MBC 부사장·이진숙 대전MBC 사장·백종문 MBC 미래전략본부장·송병희 MBC 경영인프라국장·문철호 부산MBC 사장, 그리고 김장겸 MBC 보도본부장과 최기화 MBC 보도국장 등 8명이다.

삼성전자 직업병 청문회는 28일 열린다. 권오현 삼성전자 대표이사·이인용 삼성전자 커뮤니케이션팀 사장·박지순 삼성보상위원장 등 3명이 증인으로 신청됐다. 청문회를 요구한 신창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삼성전자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직업병의 발생원인을 규명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자유한국당 환노위 보이콧 선언
“법안심사 없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보이콧을 선언했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홍영표 위원장을 비롯한 야당이 불출석 증인 고발건과 MBC 청문회 등을 여야 합의 없이 단독으로 처리했다”며 “여야 원내대표 간 협치에 의한 국회운영 합의에 정면 배치되는 행태”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환노위가 원상회복되지 않으면 환노위 일정이 진행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자유한국당 간사인 임이자 의원은 “노동 3법을 포함해 앞으로 고용노동소위(법안심사소위)가 열리지 않을 것”이라며 “자유한국당 차원에서 대응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