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가 합병 방식의 우리금융지주 민영화를 추진할 경우 총력투쟁을 벌이겠다고 22일 밝혔다. 민영화 3대 원칙 중 ‘금융산업의 바람직한 발전방향’을 첫 번째로 고려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노조는 이날 성명을 통해 “정부가 그간 우리금융 민영화를 시도할 때마다 3대 원칙 중 공적자금 회수 극대화에만 집착한 결과가 지난 정권에서 나타난 메가뱅크 집착이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노조의 이런 반응은 금융위원회의 민영화 로드맵 마련이 임박한 것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금융위는 지난 21일 열린 당정협의에서 6월 말까지 우리금융 민영화방안을 발표하겠다고 보고했다.

우리금융지주 신임 회장 인선이 눈앞에 다가온 만큼 각 후보들에게 올바른 민영화 방식을 주문하는 의미도 담겨 있다. 우리금융 회장후보추천위원회는 23일 새 회장 후보 추천작업을 마무리하고 내정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금융위가 새 회장의 임무로 민영화를 주문하고 있어 회장 선출 뒤 민영화 작업이 급물살을 탈 가능성이 높다.

노조는 “어떤 인물이 우리금융의 새 회장이 되든지 우리금융 민영화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야 할 의무가 있다”고 밝혔다. 노조는 특히 “금융산업이 질적으로 달라져야 할 시기”라며 “한국 금융산업 지형을 재편할 우리금융 민영화는 금융산업의 바람직한 발전방향을 제1 원칙으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이어 “공적자금 회수 극대화에 매몰되지만 않으면 얼마든지 다양하고 창의적인 민영화를 추진할 수 있다”고 밝혔다.

노조 관계자는 "지방산업 육성을 위한 지방은행 분리매각과 국민주 공모·블록세일 방식, 독자생존 방식까지 구체적 실천방안이 제안된 상태"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