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지주 매각과 회장 인선이 맞물리면서 노조의 반발이 커지고 있다. 매각을 강행하고 코드인사를 자행할 경우 파업을 벌이겠다는 경고도 나왔다.

금융노조 우리은행지부는 9일 성명을 통해 “정부가 졸속 민영화를 계속 추진하고 이에 편승한 코드인사를 자행하면 파업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우리은행지부의 격앙된 반응은 최근 신제윤 금융위원장의 잇단 우리금융 민영화 관련 발언이 우리금융 회장 인선과 맞물려 돌아가고 있다고 판단한 때문으로 보인다. 신 위원장은 지난 8일 금융학회와 금융연구원 공동주최 토론회에서도 “민영화에 대한 확실한 철학을 가진 분이 와야 한다”고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우리은행지부는 “정부가 6월까지 민영화 방안을 만든 뒤 연내 매각작업을 마무리 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회장 자리에 이를 실천할 수 있는 꼭두각시를 앉히겠다는 뜻을 스스럼없이 밝히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지부는 “직원들의 의사를 무시한 채 행정편의적인 사고로 일방적인 관치인사를 선임해 민영화를 몰아붙인다면 강력한 국민적 저항과 금융정책의 실패로 나타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일부 회장 후보들을 향해서도 주의를 줬다. 지부는 “정부의 졸속 민영화 추진에 편승해 자신의 영달만을 바라고 정권의 시녀가 되려고 하는 후보들이 있다”며 “부적절한 처신”이라고 비판했다.

금융노조도 이날 성명을 통해 차기 우리금융지주·KB금융지주 회장과 관련해 “잘못된 관치를 배제하고 전문성 위주의 인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금융노조는 “신제윤 위원장이 언급한 메가뱅크 방식은 KB금융지주를 제외하고는 마땅한 (우리금융) 인수 후보자가 없다”며 “KB와 우리금융의 새 회장 찾기는 결국 한 패키지라는 말이 나오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노조는 “우리금융 민영화 한 가지만으로 국내 최대 금융지주 회장들을 선임할 수는 없다”며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금융 현안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전문성을 최우선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