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가 연말 오픈뱅킹 본격 시행을 앞두고 조합원 노동조건 악화를 막기 위한 활동을 강화한다.

노조는 4일 “은행들이 오픈뱅킹 고객유치 경쟁을 하면서 조합원 노동강도가 증가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오픈뱅킹은 계좌조회나 이체 같은 금융서비스를 표준화해 다른 사업자에게 개방하는 것을 뜻한다. 특정 은행 애플리케이션으로 다른 은행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금융위원회는 올해 2월 금융결제인프라 혁신방안을 발표하고 오픈뱅킹 시스템 구축을 예고했다. 지난달 30일부터 10개 은행에서 시범서비스가 이뤄지고 있다. 12월18일 정식 시행된다. 이와 관련해 은행들이 벌써부터 실적경쟁을 하고 있다는 얘기가 나온다. 노조는 “은행들이 오픈뱅킹 본격 시행을 앞두고 영업현장에서 조합원들에게 가입을 권유하도록 하고, 관리자들이 실적 점검을 하는 상황”이라며 “조합원들이 친인척까지 동원해 없는 계좌를 개설하는 등 과당경쟁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노조가 주요 은행 오픈뱅킹 영업실적을 핵심성과지표(KPI)에 반영하는지 여부를 조사했더니 한 시중은행이 150점을 배정하고 있었다. 다른 시중은행도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최근 지부대표자회의를 열어 대응방안을 검토했다. 오픈뱅킹 고객유치 과정에서 과당경쟁이 발생하지 않도록 금융당국에 관리·감독을 주문할 예정이다. 금융위원회와 정례정책협의회를 운영하는 방안도 논의 중이다.

노조는 또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에 과당경쟁 방지를 위한 공동 현장점검을 요구했다. 노사는 지난해 '과당경쟁 방지 노사공동 TF' 운영에 합의했다. 올해 중앙노사위원회에서 이행수준을 점검하는 실태조사를 하기로 했다. 사용자협의회는 "점검 대상·방식·일정·점검단 구성에 대한 사전협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노조 관계자는 "오픈뱅킹이 궁극적으로 하나의 은행을 표방하는 것이라서 은행 일자리에 악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며 "체계적이고 면밀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