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참여를 전제로 추진되고 있는 광주형 일자리 사업을 놓고 광주시와 현대차 노동자들이 맞부딪치고 있다.

금속노조 현대차지부(지부장 하부영)는 6일 오전 현대차 울산공장 지부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형 일자리는 한국 자동차산업에 재앙을 불러올 실패한 투자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광주시는 광주형 일자리 사업 투자유치 추진단을 꾸려 현대차와 협상 중이다.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가 참여하는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는 지난 5일 “광주형 일자리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 초당적으로 지원한다”는 내용에 합의했다.

조만간 현대차와의 협상 결과가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지부는 이달 1일 임시대의원대회를 열어 “광주형 일자리 저지를 위해 파업에 나선다”고 결의했다.

지부는 광주형 일자리가 △현대차 노사 당사자 의견 배제 △소득주도 성장론에 배치 △노동계 참여 제한 △경차시장(14만대) 포화 같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고 지적했다.

광주형 일자리는 현대차의 투자로 광주시에 연간 10만대 규모의 소형차 생산공장을 만드는 사업이다. 노동자들의 임금은 3천500만원 수준에서 논의되고 있다. 투자유치 추진단에는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본부 의장과 이기곤 전 금속노조 기아차지부 광주지회장이 참여하고 있다. 민주노총은 광주형 일자리에 반대하고 있다.

하부영 지부장은 “문재인 정부와 광주시는 반값 연봉으로 소득주도 성장론에 모순되는 광주형 일자리 사업을 중단해야 한다”며 “한국 자동차산업의 위기가 광주형 일자리로 촉발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이날 성명을 내고 “광주형 일자리 사업은 광주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차원을 뛰어넘어 한국경제의 구조적 문제를 해소해 경제체질을 강화하고 경쟁력을 높이는 노사상생과 사회대통합 혁신모델”이라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