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주시

지역 노동계 불참으로 답보상태였던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다시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중재로 광주시와 노동계가 대화 재개를 선언했고, 여당 지도부는 광주로 몰려가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광주형 일자리 첫 모델인 '현대자동차 완성차공장 합작법인 설립' 사업이 현대차 투자유치에 매몰돼 깜깜이 협상으로 추진되자 광주지역 노동계는 지난달 "광주형 일자리 정신이 훼손됐다"며 불참을 선언했다.

한 달여 만에 광주시와 노동계가 대화 테이블에 앉은 만큼 "사회적 대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이라는 광주형 일자리 정신이 반영된 투자협상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광주시-노동계 원탁회의 구성 합의
현대차 투자유치협상, 노동계 참여방식 정립


광주시와 광주지역 노동계는 24일 오후 광주 서구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차 투자유치 성공을 위한 원탁회의' 출범을 알렸다. 이들은 전날 오후 비공개회동을 갖고 원탁회의 출범에 합의했다.

원탁회의는 박병규 전 광주시 경제부시장을 의장으로, 노동계·광주시·자동차산업 및 노사관계 공익전문가 2명씩 총 7명이 참여한다. 노동계에서는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본부 의장·이기곤 전 금속노조 기아차지부 광주지회장, 광주시에서는 이병훈 문화경제부시장·박남언 일자리경제실장이 함께한다. 박명준 경사노위 수석전문위원과 백승렬 어고노믹스 대표가 공익전문가로 이름을 올렸다.

이병훈 부시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현대차 투자유치를 통해 완성차공장을 만드는 것은 광주형 일자리 근간이자 최초 사업이며, 노사상생의 사회적 대타협을 전제로 가능한 것"이라며 "약간의 오해과 갈등이 있었지만 원탁회의 대화를 통해 성공시키자"고 말했다.

원탁회의는 광주시-현대차 투자협상 과정·결과를 공유하고 '현대차 투자유치협상 추진체계'를 정립한다. 공익전문가는 원탁회의에 광주형 일자리 발전방안을 제출한다. 노동계와 광주시 협업사항도 논의한다. 25일 오후 1차 회의를 시작해 이달 중 두세 차례 회의를 열어 노동계 참여방식과 투자요건을 확정한다.

노동계 참여가 보장된 '현대차 투자유치협상 추진체계'가 구성되면 기존 현대차와 잠정합의한 협약서(안) 수정이 불가피하다. 최근 광주시가 밝힌 신설법인 임금·노동조건은 △1일 8시간 주 5일 근무, 월 2회 특근 포함 주 44시간 △주간연속 2교대제 △평균 초임연봉 3천500만원이다. 광주시가 노동자 공동복지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신설법인에 투자보조금·세제 감면 같은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도 협약서에 포함됐다.

박명준 경사노위 수석전문위원은 "광주시와 현대차 합의안에도 광주형 일자리 가치가 들어 있지만, 노동계가 졸속이라고 평할 만큼 내용적·형식적으로 미흡한 게 사실"이라며 "잠정안에 대한 일정한 수정은 있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지역 일자리가 귀한 상태이기 때문에 노동계도 이상적인 내용만 고수하지는 않을 것 같다"며 "광주시도 노동계 참여와 동의 없이는 사업이 진척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경험했기 때문에 양측이 적절한 타협점을 찾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윤종해 의장은 "현대차 투자협상 과정에서 노동계 참여를 어떻게 보장할 것인지가 가장 중요하다"며 "원탁회의에서 대화를 하면서 광주형 일자리 사업 참여 여부를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광주 집결한 여당 지도부
"책임지고 지원할 테니 합의만 해 달라"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광주로 총출동했다. 현대차 완성차공장이 들어설 빛그린 산단 용지를 둘러보면서 '광주형 일자리 띄우기'에 나섰다.

지도부는 이날 오전 광주시의회 4층 대회의실에서 잇따라 최고위원회의와 예산정책협의회를 열고 "당·정·청이 광주형 일자리 성공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이해찬 대표는 "광주형 일자리는 사회통합형 일자리"라며 "당·정·청 협의를 통해 (필요한 것이) 다 실현될 수 있도록 협의를 매듭짓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소요예산은 당에서 책임지고 최대한 지원할 테니, 광주에서는 합의만 해 달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