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광주시와 지역사회가 추진하는 ‘광주형 일자리’ 사업과 관련해 “또 다른 구조조정을 불러온다”며 논의 중단을 요구했다.

민주노총은 30일 성명을 내고 “졸속적으로 추진되는 광주형 일자리 사업 실패의 결과는 혹독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광주시와 지역 노동계는 지난 24일 광주 서구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차 투자유치 성공을 위한 원탁회의' 출범을 선언했다.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본부 의장과 이기곤 전 금속노조 기아차지부 광주지회장이 노동계 멤버로 원탁회의에 참여한다.

원탁회의는 31일 현대차에 제안할 투자방식과 노동조건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최근 광주시가 밝힌 평균 초임연봉 3천500만원 수준에서 노동조건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총은 “광주형 일자리가 임금과 노동조건 하향평준화를 전제로 하고 있어 노동계에서도 반대와 비판이 그치질 않았다”며 “결과적으로 원탁회의가 모두를 위한 원탁이 아닌 그들만의 원탁이 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과잉·중복투자 우려도 제기된다. 광주형 일자리는 현대차의 투자로 2021년까지 연간 10만대의 소형차 생산공장을 만드는 프로젝트다. 민주노총은 우리나라 연간 소형차 시장규모를 14만대로 추산했다. 민주노총은 “광주형 일자리는 수요와 생산이 포화상태에 이르러 가동 중이거나 생산예정인 소형차 생산공장들과 제 살 깎기 경쟁을 하겠다는 것”이라며 “또 다른 구조조정을 불러올 것이 명확하고 일자리 창출이 아니라 일자리 빼앗기 경쟁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이어 “정부가 할 일은 다가올 산업환경 변화와 일자리 위기 상황에서 노동조합과 충실하게 산업정책을 협의하는 것”이라며 “정략적 광주형 일자리 졸속 진행은 중단돼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