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18.9.23 일 08:00
상단여백
HOME 정치ㆍ경제 정부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과거 부당노동행위 소극적 대응으로 노동자 보호 못해 유감"고용노동행정개혁위원회 15개 과제·개선방안 담은 백서 전달

 

▲ 고용노동부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이 13일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 부당노동행위 사건을 부당하게 조치하거나 미온적으로 대처했던 과거 노동부 수사관행에 유감을 표했다.

고용노동행정개혁위원회(위원장 이병훈)가 확인한 노동부의 삼성전자서비스 봐주기, 현대·기아자동차 사내하청 문제 뭉개기, 합법파업을 불법파업으로 규정하기 같은 잘못된 노동행정에 대해 주무장관으로서 사과한 것이다.

김영주 장관은 이날 오후 서울 장교동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서 개혁위가 작성한 활동결과보고서(백서)를 전달받았다. 김 장관은 "노동부의 부당하거나 소극적인 대응으로 인해 노동자와 노동조합의 권리가 제대로 보호받지 못한 점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이병훈 위원장 "노동부 권고사항 이행의지 보여야"

지난해 11월 출범한 개혁위는 올해 7월31일까지 9개월간 활동했다. 과거 정권의 △노동행정 △근로감독 △노사관계 △산업안전 △권력개입·외압 방지 등 5개 분야 15대 과제에 대한 조사를 마치고 개선방안을 권고했다.

개혁위 조사 과정에서 과거 노동부의 부당한 행적들이 드러났다. 현대·기아차 사내하청이 불법파견에 해당한다는 근로감독관 의견에도 검사 수사지휘에 따라 적법도급 의견으로 송치한 사실이 대표적이다. 10년간 활동 중인 전교조에 대한 법외노조 통보 처분이 부담스럽다는 담당 국장 의견에도 부당한 압력에 의해 법외노조 통보를 한 사실도 눈길을 끈다.

창조컨설팅 노조파괴 공작에 노동부를 비롯한 정부기관 간 협조체계가 있었다는 점도 확인됐다. 노동부 고위공무원들이 2013년 삼성전자서비스 근로감독에서 실무자들의 불법파견 의견을 뒤집고, MBC와 한국철도공사(코레일)에서 벌어진 합법파업을 불법으로 규정한 사실도 드러났다.

개혁위는 전교조 '노조 아님' 통보를 직권으로 취소하거나 법외노조 통보의 법적근거가 된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 시행령 조항을 삭제하라고 권고했다. 현대·기아차 불법파견 사건은 법원 판결에 따라 조속히 직접고용 명령을 내리라고 주문했다.

이병훈 위원장은 백서 발간사에서 "개혁위에서 각고의 조사 활동을 통해 심의·의결한 행정개혁과제 권고사항을 충실히 이행하려는 노동부의 실천의지에 의해서만이 오랜 폐단의 행정관행에서 벗어나는 개혁의 실질적인 진전을 이뤄 낼 수 있다"며 "개혁위 권고사항의 효과적인 이행점검이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 고용노동부

"이임식 전까지 현대·기아차 불법파견 해결 노력"

김영주 장관은 이날 오후 서울노동청에서 <매일노동뉴스>와 만난 자리에서 이임식 전까지 개혁위 권고내용을 이행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김 장관은 "후임 장관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부담을 주는 것은 아닌지 다소 걱정이 되긴 한다"면서도 "부담을 덜어 주기 위해서라도 매듭 지을 것은 매듭 짓고 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현대·기아차 비정규직 불법파견과 전교조 법외노조 문제를 '밀린 숙제'로 꼽았다. 그는 "현대·기아차 문제는 정부 중재로 협상을 시작했기 때문에 다음주 이임식 전까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교조 법외노조 통보에 대해서는 "아쉽지만 법원에서 이 문제를 다루고 있다"며 '노조 아님' 통보를 직권으로 취소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배혜정  bhj@labortoday.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배혜정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7
전체보기
  • 2018-09-20 15:06:50

    짤리는데는 이유가 있다.   삭제

    • 도공 2018-09-14 22:48:17

      한국도로공사 정규직 전환 협의시 조합원들에 의해 해임된 위원장을 노동자 대표로 인정한 노동부 사무관을 즉각 해고하라.
      박근혜 탄핵당했을 때 국민이 뽑은 대통령 이니 임기를 마쳤어야 한단 논리인가?   삭제

      • 답답2 2018-09-14 21:22:53

        열심히 일한 사람들 위에서 몇몇이 못된 짓 한거 잖아요
        그게 적폐 아닌가요?
        그딴거 다시 하지 말자는건데
        조직 박살이니 뭐니
        답답하네여   삭제

        • 답답 2018-09-14 13:08:36

          조직 박살 내고 뭐하는 짓인지 모르겠네? 공무원중에 감독관 업무 제일 힘들고 한거 아는 사람 다 아는데 노동부 자체 모든 사람을 적폐 만듬...자기 빼고...이해가 안됨...정말 정말 열심히 감독관.조사관으로 일하는 사람들 많던데....한달에 임금체불 사건 일일2개씩 한달 40개만 일선 지청가서 해결해 보길 바란다.   삭제

          • 직접고용 2018-09-14 09:39:36

            무조건 자회사 설립 문제입니다

            많은 동의와 전파 부탁드립니다

            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359589?navigation=petitions
            http://bbs3.agora.media.daum.net/gaia/do/petition/read?bbsId=P001&articleId=216746
            http://pann.nate.com/talk/343260963   삭제

            • ㅁㄴㅇㄹ 2018-09-14 09:38:36

              악덕 고용주 편드는 노동청 관련 공무원들 민원 받으면 그냥 무시하시나요. 징계절차 좀 밟으세요.   삭제

              • ㅑㅑㅑㅑ 2018-09-14 09:35:09

                노동법은 법을 법이라고 부르지 못하니   삭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