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운수노조 우체국시설관리단지부
우체국 시설관리 노동자들이 우체국시설관리단 해체와 우정사업본부 직접고용을 요구하는 청원서를 청와대에 전달했다.

공공운수노조 우체국시설관리단지부는 지난 10일 오후 청와대 앞에서 조합원 집중투쟁 집회를 열고 “자회사 탈을 쓴 불법파견 용역회사 우체국시설관리단을 해체하라”며 “원청 사용자인 우정사업본부가 방관만 하고 있으니 진짜 사용자인 정부가 나서 직접고용을 하도록 해 달라”고 요구했다.

지부는 지난달 5일부터 12일까지 8일간 파업을 하며 우정사업본부 직접고용을 요구했다. 우정사업본부장 면담을 요구했지만 성사되지 않았다.

지부는 “우정사업본부가 경영효율화와 예산절감을 이유로 시설관리단에 도급했던 업무를 회수하라는 것”이라고 밝혔다. 우정사업본부는 소속 공무원들이 했던 시설관리업무를 우체국시설관리단에 위탁해 운영하고 있다. 전국 1천30개 우체국에서 일하는 미화·경비·기술 노동자들은 원청인 우정사업본부 공무원들에게 직접적인 업무지시를 받고 있다. 지부가 불법파견이라고 주장하는 근거다.

우체국시설관리단에는 본사 정규직 49명과 무기계약직 2천500여명이 소속돼 있다. 현장에서 일하는 무기계약직 처우는 매년 최저임금 수준이다. 그런 가운데 관리단이 2001년부터 2016년까지 받은 도급비 중 302억원을 우정사업본부로 반납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일었다.

지부 관계자는 “사측이 비정규 노동자의 피와 땀을 쥐어짜는 방식으로 절감한 예산을 원청에 반납했다”며 “비정규직 착취와 비정상적 원·하청 관계를 끝내려면 관리단을 해체하고 우정사업본부가 직접고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