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미수습자 수습과 선체 정리작업이 세월호 희생자 유가족들의 참관하에 이뤄지게 됐다. 정부가 뒤늦게나마 유가족들의 요구를 제한적으로 수용한 결과다.  

4·16 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는 1일 “오전 해양수산부와 만나 매일 두 번 시간을 정해 놓고 세월호 선체 정리 작업을 참관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그동안 세월호가 있는 목포신항 철재부두 출입을 철저하게 통제해 왔다. 유가족도 예외는 없었다. 

유가족들은 작업 과정 참관을 줄기차게 요구했고, 이를 수용해야 한다는 비판 여론이 거세졌다. 결국 해수부는 제한적인 방식으로 참관을 허용하는 쪽으로 결론을 냈다. 합의를 마친 유가족들은 이날 오후 1시30분께 세월호 펄 제거 작업을 지켜봤다. 

정기적인 참관은 2일부터 이뤄진다. 유가족들은 매일 오전 10시부터 11시, 오후 3시부터 4시까지 두 차례 작업 과정을 참관한다. 야간작업이 이뤄질 경우 추가 참관도 가능하다. 인원 제한은 없다. 

유가족과 해수부는 유가족 3명으로 구성되는 가족기록단을 꾸리는 것에도 의견을 모았다. 가족기록단 구성원은 시간에 관계없이 육상 거치 과정과 유품 수습 과정을 참관할 수 있다. 

세월호 분향소 설치 문제도 정리됐다. 유가족들은 정부에 분향소 설치를 요구했는데, 이날 해수부는 철재부두 외부에 설치하는 것을 조건으로 관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에 따라 유가족들과 시민사회단체가 자체적으로 분향소를 설치할 것으로 보인다. 목포시가 분향소 설치작업을 지원할 것으로 전망된다. 

해수부는 항만 접근을 차단하고 있는 철책 너머 일부 컨테이너 박스도 제거하기로 했다. 일부 유가족의 항의가 있었기 때문이다. 

유경근 가족협의회 집행위원장은 이날 오후 목포신항 앞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미수습자 온전한 수습과 진상규명 촉구대회’에서 이같은 내용의 협의 결과를 발표했다. 유 집행위원장은 “유가족들은 1년을 목포시민으로 살며 수습 과정을 지켜보겠다는 각오로 내려왔다”며 “국민의 힘으로 세월호 진상규명을 해 내자”고 말했다. 

한편 이날 오전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목포신항을 찾아 세월호 육상거치 준비작업을 지켜보고 돌아갔다. 유가족들의 면담 요구는 수용되지 않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