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학부모·시민 2만여명이 전교조 탄압 중단과 서남수 교육부 장관 퇴진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교직원노조(위원장 김정훈)와 참교육학부모회 등 800여개 노동·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민주교육과 전교조 지키기 전국행동'은 10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같은 내용의 교사·학부모·시민 선언문을 발표했다. 선언에는 2만1천865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선언문을 통해 “사회 민주화는 교육 민주화의 전제이며, 교육 민주화는 사회 민주화의 완성”이라며 “박근혜 정권의 역사왜곡·학교현장 파행·공안탄압에 맞서 교육주체들이 전면적인 투쟁을 선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서남수 교육부 장관은 교육현장에서 대혼란이 예상됨에도 고용률 70% 수치에 끌려다니며 시간제 교사 도입을 강행하려 한다”며 “교육적 판단을 상실한 채 정권의 눈치만 살피는 서 장관은 사퇴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뉴라이트 교학사 교과서 폐기 △전교조 탄압 중단 △교원노조법 개정을 주문했다.

전교조와 전국행동은 기자회견 뒤 곧바로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농성에 돌입했다. 농성은 20일까지 진행된다. 이들은 16~20일 전국 17개 시·도에서 각각 촛불집회를 진행한다.

전교조는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역사교과서를 방치한다면 교육은 다시 정치의 시녀로 전락하게 될 것”이라며 “전교조는 학교 앞 1인 시위와 선전전을 진행하고, 교과서 강압채택 신고센터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홈페이지를 통해 신고가 들어오면, 진상조사를 실시해 고발조치한다는 방침이다. 전교조는 교원노조법 개정을 위해 국회의원들을 대상으로 서명운동을 진행 중이다.

한편 검찰은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전교조 홈페이지 서버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을 이날 오전 종료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