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위 자리를 지켜 온 국내 조선업이 흔들리고 있다. 세계 해운경기 침체에 따른 발주 감소와 중국의 추격까지 겹쳐 중소 조선소들이 도산위기에 처했다. 이런 가운데 금속노조가 고용노동부와 조선공업협회에 '조선산업 발전전략위원회'를 구성해 당장의 고용문제부터 조선산업의 장기적 발전전략까지 함께 논의해 보자고 제안해 주목된다. 금속노조가 업종별 노사정 대화기구를 제안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노조는 18일 "정부의 적극적 개입을 통한 조선산업의 장기적 발전전략이 필요할 때"라며 "노사정 논의기구인 조선산업 발전전략위원회를 구성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조선발전전략위를 고용노동부와 조선공업협회·금속노조 조선분과 등 노사정 3자로 구성하되, 다른 조선업계 노조의 참여를 보장하자고 주문했다. 현대중공업노조나 삼성중공업 노사협의회가 참여할 수 있도록 길을 터준 것으로 풀이된다.

노조는 22일 노동부와 조선공업협회를 방문해 조선발전전략위 구성을 공식적으로 제안할 계획이다. 노조는 조선발전전략위 의제로 크게 세 가지를 꼽고 있다. 조선산업 발전전략과 중소 조선소 지원대책, 사내하청 남용문제다. 노조는 "고용문제의 경우 전제는 정규직뿐만 아니라 사내하청을 포함한 총고용 보장 기조 유지"라고 강조했다.

노조가 중소 조선소 지원대책을 적극적으로 제기한 것은 눈에 띄는 대목이다. 최근 경남 통영발 중소 조선소 줄도산 위기가 전체 조선업계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노조는 중소 조선소에 대해 △세제지원과 선박금융 확대 △고용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 종합대책 수립 △선박수주를 위한 경영지원과 물량배정·기술전수와 같은 구체적 지원방안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상우 노조 정책국장은 "노사정이 조선업계의 고용과 기술력·설비능력을 유지하면서 위기를 타개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며 "중소 조선소들을 블록공장으로 전환하고 대형 조선소가 물량을 지원해 주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조선업 구조조정을 금융권에 내맡긴 정부와 선박·해양플랜트 수주로 아직은 여유가 있는 대형 조선소들이 노조의 요구에 귀를 기울일지 관심이 모아진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