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양대 노총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사회연대임금을 한목소리로 제안했다. 한국노총은 상생연대기금을, 민주노총은 공동근로복지기금 조성 방안을 제시했다.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은 18일 오후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노사정대표자회의에서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사회적 책임 문제를 깊이 고민했다”며 상생연대기금 조성을 제안했다. “상대적으로 여력이 있는 사업장에서 연대임금 교섭을 진행해 기금을 조성하고 비정규·사내 하청 노동자들을 위해 직접 지원하겠다”는 구상이다. 김 위원장은 “코로나19로 인해 고용위기에 몰린 열악한 사업장에 대해서는 해고금지와 총고용 유지를 위해 임금(인상) 자제 노력도 병행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노총도 “타결을 촉진하고 코로나19 취약계층에 대한 사회연대를 위해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다 하겠다”는 입장이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전에 열린 중앙집행위원회에서 노사정대표자회의와 관련해 2020년 임금 인상분의 일부를 공동근로복지기금으로 조성해 취약계층 노동조건 개선에 사용한다고 최종 입장을 정리했다. 공동근로복지기금 조성은 한국노총도 주장해 온 것이다.

민주노총은 △전 국민 고용보험 도입 재원 마련을 위해 고용보험료를 인상하고 정부는 일반회계 예산을 대폭 확대할 것 △장기 실업자에 대한 생계비 지원을 위해 근로복지진행기금 모금에 동참을 결정했다.

양대 노총 모두 타결 시한을 6월 말까지로 잡았다.

민주노총은 “코로나19 위기 상황과 전반 정세를 고려해 6월 말까지 타결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은 이날 모두발언에서 “최저임금 심의 법정 시한인 29일이 지나면 최저임금을 둘러싼 노사 간의 갈등이 전면화될 수밖에 없다”며 “그 전에 사회적 대화를 마무리 하자”고 제안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코로나19 여파로 이용객이 60%나 줄어 어려움을 겪던 금호고속 노사가 힘을 합쳐 일자리를 지켜냈다”며 연대와 협력을 강조했다. 이어 정 총리는 “우리에겐 주어진 시간이 많지 않다”며 “노사정 대표자 분들의 결단을 간곡히 요청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