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문중원열사대책위원회와 유가족이 2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지난달 27일 벌어진 고 문중원 기수 추모공간 강제 철거를 규탄하고 사과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노동·시민·사회단체들이 고 문중원 기수 추모 농성장을 강제 철거한 서울시·종로구청 조치를 비판하며 문재인 대통령에게 사과를 요구했다. 청와대 용인 없이는 경찰과 철거용역에 의한 전격적인 철거가 이뤄질 수 없었을 것이라고 의심했다.

민주노총 문중원열사대책위원회와 유가족은 2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국가폭력에 대해 사과하고 문중원 기수 죽음 100일 전에 사태를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국가적 재난사태를 빌미로 인권과 민주주의를 막아 왔던 권위주의 정권과 지금 정권은 모습이 다르지 않다”며 “폭거를 자행한 정부는 가족과 시민사회에 고개 숙여 사과하고 열사 장례를 치르기 위한 모든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석운 민중공동행동 공동대표는 “정부는 열사가 죽음으로 고발한 한국마사회의 부정과 비리는 제대로 해결하지 못하고 추모 농성장을 철거하고 이에 항의하는 기자회견을 방해하며 민주주의를 후퇴시켰다”며 “잘못된 행동을 바로잡지 않으면 보수세력에 이어 진보세력에도 외면당하는 정권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유가족은 철거과정에서 발생한 경찰·철거용역의 폭력행위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했다. 고인의 장인 오준식씨는 “억울하게 죽은 중원이의 한은 누가 풀어 줄 것인지 우려돼서 추모 농성장을 지켰지만 경찰·용역 앞에서 속수무책이었다”며 “이 정권 출범 후 4명의 노동자가 숨진 마사회를 심판하고, 대통령은 책임지고 유가족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고인은 지난해 11월29일 마사회 부정채용과 부정경마 의혹을 제기하고 숨졌다. 대책위는 숨진 지 100일째가 되는 7일 이전에 장례를 치를 수 있도록 정부에 관련 대책을 주문했다. 대책위와 마사회는 이날부터 교섭을 시작했다.

서울시와 종로구청은 지난달 27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이유로 정부서울청사 인근에 설치된 문중원 기수 추모 농성장을 철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