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형 일자리를 둘러싼 노동계와 광주시의 갈등이 해소되지 않고 있다. 한국노총 광주본부(의장 윤종해)가 “노동자 참여를 보장하지 않는 광주형 일자리에 불참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광주본부는 16일 오전 광주 북구 본부 회의실에서 개최한 정기대의원대회에서 “노동이사제를 도입하고 반노동자적인 현대자동차 추천임원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광주형 일자리에 불참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종해 의장은 “지난 5년간 광주시가 노동계를 배제하고 은밀하게 추진할 때도, 법을 위반하는 합의사항을 가지고 왔을 때도 노동자 협력 없이는 불가능한 모델이라는 점에서 인내했지만 지난해 9월 노동계의 공개적 문제제기에 대해 지금까지 진솔한 답변이 없는 것에 실망감이 크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노동이사제 도입 △반노동자적 현대자동차 추천이사 배제 △임원급여 노동자 평균임금 두 배 이내로 제한 △안전하고 친환경적 생산공정을 위한 시민자문위원회 구성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다고 성토했다.

윤 의장은 “지금 추진되는 광주글로벌모터스는 광주형 일자리도 아니고 상생형 일자리도 아니어서 성공할 수 없다”며 “투쟁 장소를 국회와 청와대로 옮겨 광주글로벌모터스 실태를 고발하고 우리의 결연한 의지를 보여 주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축사에서 노동계 참여를 호소했다. 이 시장은 “광주형 일자리는 한국경제 체질을 바꿔야 한다는 시대적 소명의식을 가지고 노동계와 함께 일군 소중한 결실”이라며 “노동계와 상생 동반자로 가겠다는 진정성이 흔들린 적은 없다”고 호소했다. 그는 이어 “노동계가 지난해 12월 광주글로벌모터스 자동차공장 착공식에 불참해 광주시민과 2천300억원을 투자하는 주주들이 크게 걱정하고 있다”며 “아무도 가지 않았던 새로운 길이어서 추진 과정에서 시행착오가 있고 노동계가 섭섭한 부분도 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시장인 저부터 낮은 자세로 노동계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지속적 연대가 이뤄질 수 있도록 시스템을 재정비하겠다”고 약속했다.

광주시는 빛그린산단 노사상생모델 구축에 관한 연구용역을 상반기에 한다. 연구용역에서 마련한 적정임금 수준과 임금체계, 노동시간·인력운용 방안을 노사민정협의회에서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