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TX해고승무원과 연대단체 회원들이 4일 청와대 앞 분수대광장에서 ‘사법농단 피해자 KTX 해고승무원 문재인 대통령께 드리는 호소문’ 을 발표하고 문 대통령이 해고자 복직 문제 해결에 나설 것을 촉구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KTX 해고승무원들이 “철도공사(코레일)도 사법부도 믿을 수 없다”며 문재인 대통령에게 대선후보 시절 해고승무원 문제 해결 약속을 지켜 달라고 호소했다.

철도노조 KTX열차승무지부(지부장 김승하)는 4일 오전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께 드리는 호소문을 발표했다. 지난해 5월1일 문재인 대선후보측은 철도노조와 해고승무원 문제 해결 약속을 담은 정책협약을 체결했다. 문재인 대통령을 대신해 홍영표·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서명했다. 대통령 당선 후 1년이 지났지만 당시 약속에 대한 언급조차 없다.

김승하 지부장은 “철도청의 취업사기부터 철도공사의 역무직 전환 합의 파기, 1심 판결시 수용 약속 파기에 이르기까지 등 계속해서 우리를 배신했다”며 “철도공사도 사법부도 믿을 수 없는 우리에게 마지막 희망인 문재인 정부만큼은 배신하지 말아 달라”고 말했다. 지부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면담을 요청했다.

지부는 지난달 24일 해고승무원 문제 해결을 요구하며 서울(서부)역 앞에서 천막농성을 시작했다. 다음날인 25일 양승태 전 대법원장 시절 정부와 재판거래를 한 정황이 담긴 보고서가 공개됐다. 정부에 협조한 사례로 KTX 승무원 판결이 언급됐다. 지부는 같은달 30일 대법원장 비서실장을 면담했다. 이달 1일에는 오영식 코레일 사장을 만났다. 그럼에도 현재까지 어떤 변화도 일어나지 않았다.

자캐오 대한성공회나눔의집협의회 신부는 “양승태 전 대법원장과 함께했던 대법관들이 지금도 대법정에 앉아 있기 때문에 청와대 앞으로 온 것”이라며 “문재인 대통령과 김현미 장관은 복직 약속을 이행하고 해고승무원들의 13년 고통에 깊이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승무업무 직접고용을 논의하는 코레일 노·사·전문가 협의기구 본협의가 이달 12일 오후 열린다. 승무업무 직접고용을 거부한 코레일측이 전향적인 방안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