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남기 농민이 지난해 11월14일 서울 도심에서 열린 1차 민중총궐기대회에 참여한 뒤 경찰이 쏜 물대포에 맞아 의식불명 상태에 빠진 지 14일로 두 달이 지났다. 국가폭력에 의한 피해자가 사경을 헤매고 있는데도 정부 당국은 당일 집회 주최측에 대한 압박수위를 높이는 데 몰두하고 있다.

생명과 평화의 일꾼 백남기 농민의 쾌유와 국가폭력 규탄 범국민대책위원회(백남기대책위)는 이날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가폭력 피해자를 외면하는 정부는 국민을 위한 정부가 아니다”고 비판했다.

백씨는 이날 현재까지 의식을 찾지 못한 채 생사를 오가고 있다. 지난달 초 서울대병원 의료진이 백씨 뇌파검사를 진행한 결과 뇌파가 감지되는 상태, 즉 뇌사상태가 아닌 것으로 판정되기는 했지만 극적인 회생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대뇌와 뇌간이 심하게 손상됐고, 호흡은 인공호흡기에 의존하는 상태다. 의료진은 백씨가 사망에 이를 때까지 의식을 찾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무고한 국민을 중태에 빠뜨린 정부는 두 달이 지나도록 사과 표명조차 하지 않았다. 집회 당일 물대포 발포 책임자에 대한 처벌 역시 이뤄지지 않았다.

거꾸로 정부와 경찰은 민중총궐기 참가자 색출에 열을 올리는 중이다. 한상균 위원장을 비롯한 민주노총 간부들을 구속하고, 무려 1천명이 넘는 집회 참가자에게 소환장을 남발했다. 경찰은 심지어 집회에 참가하지 않은 사람에게도 소환장을 보내 과잉수사라는 비난을 자초했다.

백남기대책위는 “정부 행태가 얼마나 도를 넘어선 것인지는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 같은 민중총궐기 주최자에게 소요죄를 적용하겠다고 호언장담하던 경찰의 횡포를 정치검찰로 정평이 난 검찰이 제지한 것에서도 알 수 있다”며 “정부는 백씨와 가족에게 사과하고, 책임자 처벌과 물대포 사용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백남기대책위는 이어 “4·13 총선을 앞둔 각 정당과 출마 예정자들도 국민 생명을 위험에 빠뜨린 국가폭력에 주목하고, 정부 사과와 책임자 처벌을 위해 노력해 달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