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동당의 재정은 원내진출 이후에 오히려 더 나빠졌다. 들어오는 돈이 많아졌지만 나가는 돈은 더 많아졌기 때문이다. 기존 예산의 3배에 달하는 120억원 가량의 1년 예산을 쥐고 있지만 ‘재정난’은 3기 지도부 출범 이후 끊이지 않고 따라 붙는 일종의 숙제다. 어디서부터 꼬였는지는 2기에서 3기 지도부로 넘어가는 2004년 4월에서 7월의 상황을 살펴봐야 알 수 있다.


수입은 늘었지만…

원내진출 이후 민주노동당에 돈이 생겼다. 우선, 연간 20억원 규모의 국고보조금을 받게 됐다. 여기에 의원과 보좌진이 세비와 급여에서 일부만 받고 나머지를 당에 헌납하는 데서 발생하는 특별당비 수입(2004년의 경우 18억원)이 추가됐다. 총선을 거치면서 늘어난 당원으로 당비 수입 역시 증가했다. 이리하여 원내진출 이전 약 40억원 규모였던 민주노동당의 1년 수입은 불과 몇 달 사이에 3배로 늘어난 것이다(2005년 예산의 경우 122억원).

가계를 유지하기가 사실상 불가능했던 ‘활동비’(월 60만원 수준)로 헌신해 온 중앙과 지역의 당직자들에 대한 대우도 현실화시켜야 했고, 정책역량도 강화해야 했다. 물론, 당의 근간인 지역조직사업에 대한 투자도 늘려야 했다. 당의 몸집이 커진 만큼 그에 맞는 사업들도 벌여야 했다. 두툼해진 지갑 두께 만큼 쓸 곳도 많아졌다. 그런데 어디에 더 쓰고, 어디에 덜 쓸지를 정하는 것은 사실 정치적 선택의 문제다.

민주노동당의 전임 지도부의 사무총장인 노회찬 의원은 임기 막바지에 예산 운영과 관련해 3가지 약속을 했다. △당직자 임금체계를 단일호봉제로 운영하겠다는 것(단, 업무에 따른 차이는 인정해야 한다는 입장이었음) △지역 상근활동가들의 급여를 지급하겠다는 것 △새로 채용된 보좌관과 정책연구원의 급여를 150~180만원선에서 지급하겠다는 게 그 세가지였다. 이것은 사실상 민주노동당 재정운용의 가이드라인이었던 셈이다.

그러나 이 가이드라인은 신구 지도부의 교체와 함께 ‘패키지’로 인수인계 되지 않았다. 선거과정에서 이 점이 고려되지 않았고, 공식화되지도 않았다. 전후임 사무총장의 몇 차례 만남을 통해 인수인계 절차를 거치긴 했지만, 노회찬 전 총장과 김창현 신임 총장이 그린 그림은 처음부터 약간 달랐다. 아니, 같다고 했더라도 결과는 마찬가지였을 것이다. 사태는 ‘보이지 않는 관성’에 의해 다른 방향으로 흘러갔다.


전임과 신임 지도부가 그린 그림이 달랐다

먼저 노회찬 전 사무총장의 계산법과 김창현 현 사무총장의 계산법이 달랐다. 노회찬 사무총장 체제에서는 예산을 내려보내야 할 지역조직의 숫자를 120여곳으로 봤다. 또한 업무수당에 차등을 두고, 의원실의 보좌관, 정책연구원, 중앙당 상근자, 지역 상근자 순으로 급여가 달라지는 체계를 구상했다. 또한 중앙당 상근자의 수는 새로 채용되는 정책연구원을 제외하고는 늘리지 않는 것으로 생각했다. 이렇게 하면, 의원실 보좌관과 정책연구원의 급여를 150만원~180만원 수준으로 맞춰 줄 수 있다는 계산이 선다. 실제로 보좌관과 정책연구원들은 채용 과정에서 이 액수의 임금을 구두로 보장받았다.

하지만 실제 김창현 사무총장이 짠 예산안은 달랐다. 우선 중앙당이 예산을 내려보내야 할 지역조직을 (50명 이상의 당원이 모이면 구성할 수 있는) 지구당준비위까지로 했다. 그 결과 160곳이 넘는 지역조직에 예산을 내려보내야 했다. 또한 (정책위를 제외한 나머지 부서에서도) 중앙당 상근인력이 10~15명 이상 증가했다. 노 전 사무총장이 계산에 두고 있지 않았던 선출직 및 정무직(20여명)의 임금도 더해졌다.

이 상태에서 보좌관과 정책연구원의 임금을 150~180만원선에서 지급하고, 단일호봉제에 따라 다른 상근활동가들의 임금을 정할 경우, 당 재정으로는 감당할 수 없게 된다는 결론이 나오게 된다. 결국, 보좌관과 정책연구원들은 당초 채용될 때 구두약속 받았던 급여 수준보다 30만원 이상 낮은 임금을 받는 것으로 예산을 짤 수밖에 없었다.

이들의 불만도 문제였지만, 더 큰 문제는 이렇듯 빠듯한 가계부로는 당이 만성적인 재정난에 봉착하게 된다는 사실이다. 민주노동당은 들어올 돈이 ‘뻔한’ 조직이다. 갑자기 수입에 변동이 있을 조직이 아니다. 따라서 들어올 돈 대비 나갈 돈을 계산하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런데 왜, 김창현 사무총장은 무리한 예산을 짰을까. 김 사무총장은 “이렇게 될 줄 알았지만 어쩔 수 없는 상황이었다”고 말했다.<인터뷰 참조> 이제 그 어쩔 수 없는 상황을 들여다보자.

“지역도 중앙도 기대치가 높았다”

“사실 전에 지역에서 상근자를 하나 구하는 것은 일꾼을 뽑는다기보다 ‘미친놈’을 물색한다고 하는 게 적당할 것이다. 차비에도 못 미치는 급여 수준에, 일은 산더미 같았다. 그렇게 살았다. 나도 지역에서 활동하면서 선거 치르고, 지역조직 운영하면서 빚이 적지 않게 쌓였다.” 충남도당 사무처장으로 일하다 원내진출과 함께 의정지원단에서 활동하고 있는 이재기 행정지원실장의 말이다. 중앙당 상근자도 지역 활동가도 상황이 크게 다르지 않았다.

원내 진출 이전에 (당대표단을 제외하고 봐도) 중앙당 조직만 40명, 지역조직 책임자 및 상근활동가 250여명. 배우자의 수입이나 다른 ‘자금원'이 없다면, 줄잡아 300여명에 이르는 민주노동당 활동가들에게 ‘활동비’는 사실상 거의 유일한 생계수단이었다. ‘야만적인 수준’의 저임금에 시달리던 이들이 원내진출 이후 ‘기대치’가 높아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었다.

원내진출 이후 예산안이 통과되는 7월까지는 폭발적으로 불거져 나오는 ‘기대치’를 조율해야 하는 시기였다. 첫번째로 걸린 것이 지역준비위에 지원을 할지 말지에 대한 문제였다. 전임 지도부는 이 부분을 계산에서 빼고 있었지만 지역의 정서는 달랐다. ‘어려운 지역일수록 더 지원해야 한다’, ‘당의 기본정신을 봐도 지역에 더 투자해야 한다’는 주장이 거세게 제기됐다.<상자기사1 참조>

신임 지도부는 이런 지역의 정서를 외면할 수 없었고, 결국 지원하는 방향을 선택했다. 파이의 크기는 이미 정해져 있었음에도. 보좌관과 정책연구원에게 구두로 약속한 급여수준을 맞춰주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했다. 또한 전임 지도부는 단일 호봉제 안에서도 중앙과 지역 상근자가 새로 채용된 사람들보다 적은 급여를 받는 것을 전제로 예산안을 짰다. 그러나 기존 상근자들의 심리적 반발도 적지 않았다. “단일호봉제와 신규채용인력(보좌관·정책연구원)의 급여수준을 150~180만원으로 맞추겠다는 약속은 상호 충돌됐다.” 김창현 사무총장의 이 말은 이런 배경에서 나온 말이다.

신규채용인력의 급여를 낮춘다 해도, 늘어날 지출이 수입보다 적을 것이라는 것은 불을 보듯 뻔한 상황이었다. 이에 대해 신임 지도부와 지역조직 주요 책임자들은 “과감한 당원확대 전략을 통해 재정을 늘려서 해결해야 할 것”이라고 의견을 모았다. 지난해 7월25일 열린 2004년 임시당대회 예산안에는 “공격적인 수입예산 편성”을 해야 한다는 구절이 있다. ‘10만 당원 확대사업’을 주요 모토로 내세우며, 당원배가 운동을 통한 재정확충을 시도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돈은 아직 수중에 들어오지 않은, 남의 것이었다.

당겨쓴 5억, ‘돌려막기’의 시작

계산보다 늘어난 인건비 폭증과 이로 인한 재정수요 증가를 당 재정은 감당해내기 어려웠다. 결국 김 사무총장은 ‘돌려막기’를 시작할 수밖에 없었다. 민주노동당에는 분기별로 5억원 가량의 국고보조금이 나온다. 이 돈을 정상적으로 운영하는 것은 보조금을 받은 다음에 지출을 하는 것이다. 하지만 늘어난 재정수요를 단기적으로나마 해결하기 위해 아직 받지 않은 분기 국고보조금을 토대로 예산을 편성하고, 지출을 해야 하는 상황이 돼 버렸다. 만성적인 유동성 위기 상황에 빠지게 된 것이다.

<인터뷰> 김창현 민주노동당 사무총장
“2006년에는 살림살이 나아질 것이다”
“돈 문제만 생각하면 밤잠이 안 올 때도 있다. 맘고생은 사실 내가 가장 많이 한다.” 재정 문제에 대해 말을 꺼내자 김창현 민주노동당 사무총장이 한 말이다. 그는 “지금은 어렵지만 어렵게 꾸려온 지역조직은 지방선거에서 효자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 2004년 예산안은 사실 재정압박이 뻔히 예상되는 내용이었다.
“그동안 고생을 많이 해 왔던 만큼 지역의 기대치는 높았다. 또 화려하고 커진 중앙당을 보면서 박탈감도 느끼고 있었다. 중앙당 상근자들도 상근자들대로 기대치가 있었다. 묵혀 있던 요구들이 용광로처럼 터져 나왔고 이것을 조율하고 조정하는 일이 쉽지 않았다. 서둘러 조직을 안정화 시킬 필요가 있었다.”


- 한편에서는 무리한 ‘확장전략’이 사태를 악화시켰다는 지적도 있다.
“한편으로는 타당한 지적이다. 하지만 확장과 공고화는 선후의 문제가 아니다. 또 수세기에는 조직을 확장할 수가 없다. (10만당원 확대사업에 대한 평가는 냉정하게 해야겠지만) 총선 직후는 국민적 관심이 집중되던 시기였던 만큼, 최대한 확장하는 게 맞았다. 확장할 수 있는 시기가 항상 오지 않는다. 또한 지역에 대한 투자는 아낌없이 하는 것이 맞았다.”


- 정치적으로 선택하고 설득할 문제 아닌가.
“당시에 긴축을 선포하고, 지역에 대한 지원을 낮춰 잡았다면 덜 어려웠을 것이다. 하지만 당시에 선택은 옳았다. 그때부터 고생해서 확장해 둔 지역조직은 내년 지방선거에서 효자가 돼서 돌아올 것이다. 올 때도 혼자 안 오고, 애까지 데리고 돌아올 것이다. 내년에 유급 기초의원이 생기는 지역조직은 다른 차원에서 지역사업을 벌일 수 있을 것이다. 또 재정적 자생력을 가지는 시도당들이 생길 것이다. 2006년은 당의 살림이 펴는 해가 될 것이다.”

<상자기사 ①> 

“총선을 거치면서 당원은 기존에 3배로 확대됐다. 이미 지역조직에선 늘어난 당원을 감당하지 못하고 있었다. 당원을 더 늘리는 것은 목표로 한 사업을 기조로 잡을 시점이였다기보다, 늘어난 당원을 안착시키는 것에 주력하는 조직적 선택이 필요했다.” 박권호 노회찬 의원실 보좌관(전임 중앙당 총무실장)의 말이다. 그는 준비위에 대한 재정지원에 대해서 비판적이었다. “지역조직의 숫자를 늘리는 것에 치중할 상황이 아니었다”는 것이다. 그의 말을 종합해 보면 “당의 재정적 위기는 공고화 전략을 썼어야 할 시점에서 확대전략을 쓰면서 발생했다는 것”이다.


이런 비판에 대해 오재영 조직실장은 “공고화와 확대 전략은 반드시 따로 가는 것은 아니”라면서 “예를 들어 준비위의 경우 지원을 하고, 안정적으로 일할 사람을 만들어 주는 것이 공고화 전략 아니겠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그는 “지역조직에 대한 지원을 결정한 순간, 지원대상 지역조직의 숫자는 중요한 것이 아니”라고 말했다.


노회찬 의원의 말을 들어보자. “10만당원 시대를 이야기 하지만 당원배가사업이 ‘과학적 운동’이 되지 못했다. 당원 수 늘리기보다 당원 교육 등을 강화하면, 어떤 사람이 당원인지에 대해 합의했어야 할 시점이었다.” 결국 덩치를 키울 시점이 아니었다는 말이다.
<상자기사 ②>  예산에도 상상력이 필요했다
민주노동당 신임지도부가 들어서고 첫 최고위원회(6월14일)에서 결정한 것 가운데 하나가, 국고에서 보전되는 선거비용 중 (중앙당 미지급금 해결 분을 제외한) 5억400여만원을 선거비용을 보전받지 못한 103개 지역조직에 똑같이 분배하겠다는 것이다. 이는 2003년 10월 중앙위원회의 결정사항이기도 했으며, 지역조직에서도 환영한 일이었다. 하지만, 균등한 지원이 최선이었는지에 대해서 의문을 제기한다면 과도한 것일까.


민주노동당 지역조직은 당원이 많을수록 예산이 많아진다. 당비가 차지하는 수입이 절대적인 상황에서 중앙과 광역시도당 그리고 지역위원회가 일정비율(현행 1:2:7)로 당비를 나눠 쓰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민주노동당이 말하는 부유세는 더 가진 자가 덜 가진 자보다 세금을 더 내고, 그 돈으로 덜 가진 자를 위해 써야 한다는 것이다. 이 문제의식을 민주노동당 조직에 적용한 게 역교부세다. 당원들이 많은 지역조직이 당원이 적은 지역조직을 위해 일정 수입을 떼어주자는 것이다. 이에 대한 문제의식은 당내에서 몇년 전부터 있어 왔지만, 예산구조를 대폭 수정하는 2004년 이월 시기에 전혀 논의되지 못했다.


사실 신임 최고지도부가 예산과 관련해 취한 태도는 ‘분란의 최소화’였다. 물론, 그마저도 불만을 다 막진 못했지만, 전혀 ‘성과’가 없는 것도 아니었다.


하지만, 예산의 리모델링 과정에서 새로운 상상력이 부족했다는 아쉬움은 있다. 수입의 1% 당비내기 운동 등 당비인상운동을 벌이기는 어려웠을까? 체계적인 조직 진단을 통해 쓰임새와 정치활동의 목적이 얼마나 합치되는지를 논리적으로 설명할 필요가 있던 시기가 아니었을까? 각 부서조직의 편성과 예산 집중점에 대해 ‘사람 채우기’ 이상의 분석이 필요하지 않았을까? 당 외연확대와 조직전략에 따른 예산편성을 할 여지가 없었을까?


새로운 체계의 새로운 인물로 채워진 새 지도부였다. 지도부 구성이 비교적 균질했던 만큼 전권을 가진 시기였다. 과감한 전략과 논리적인 설득력을 가졌다면, 사실 진보진영이 돈 문제와 관련해 가지고 있었던 ‘구태’를 벗어던질 수 있던 절호의 시기였다는 뜻이다.


민주노동당 1년 예산은 122억이다. 하지만 여전히 대국민 여론조사 한 번 속 시원하게 하지 못하고 있고, 사업 계획과 기획은 여론의 추이보다는 담당자의 머리에 더 의존하고 있다.

<상자기사 ③>  “욕먹어도 독하게 관리해야 한다”
노회찬 사무총장 시절인 2기 지도부는 돈 문제에 있어선 성공적인 지도부였다. 만성적인 재정적자를 타개했고, 2002년 지방선거와 대선, 2004년 총선 등 큰 선거를 별다른 재정문제 없이 마쳤다. 그리고 이월할 때는 현금 1억6천여만원과 중앙당 임대보증금(4층과 5층, 3억원)을 남겼다. 물론, 저임금을 감내한 상근활동가들의 헌신이 기본이 되었겠지만 없는 살림에 큰 일 치르고도, 총자산을 증가시키고 떠났다는 건 평가해줄 일이다.


어려운 살림에 성공적인 재정운영을 할 수 있었던 숨은 공신이라면 단연 박권호 전 총무실장(현 노회찬 의원실 보좌관)일 것이다. 박 전 실장은 “독한 관리가 중요하다”며 “진보진영 활동가들은 돈을 모른다”고 말했다.


“돈을 써본 적도 별로 없고, 영수증도 잘 못 챙긴다. 더구나 흥정을 맡기면 반드시 손해 보게 돼 있다. 각 부서에서 지출결의서를 올리면 돈을 지급할 업체에 다시 전화해서, 다시 내가 흥정했다. 그렇게 해서 남긴 돈이 적지 않다. 물론, 내가 나서면 담당자들이야 얼굴도 안서고, 좋아하지 않지만, 원래 총무실장은 욕먹어야 되는 자리다.”


현 지도부의 돈 관리에 대해 평해달라고 하자, “초반에만 관심 있게 봤는데, 꽉 틀어쥐고 간다는 생각은 안 들었다”고 이야기 했다. “고충이 있을 텐데 너무 ‘쎄게’ 말할 건 아니”라며.


박권호 전 실장만큼 욕 많이 먹은 사람은 드물다. 지역 사무국장들과, 중앙당 각 부서 활동가들과 돈 문제로 핏대 세우며 싸우는 것을 목격하는 것은 그가 현직에 있을 때 드물게 보이는 일이 아니었다. 하지만, 2005년 현재, (최소한 돈 문제로 섭섭했던 것을 가지고) 그를 욕하는 사람을 찾아보긴 어렵다. 또한 민주노동당 현 중앙당에서 돈 문제로 티격태격하는 모습도 찾아보기 어렵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