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운수노조 지역난방안전지부

한국지역난방공사 자회사인 지역난방안전㈜ 노동자 200여명이 노동환경과 처우개선을 요구하며 25일 파업에 돌입한다.

공공운수노조 지역난방안전지부(지부장 방두봉)는 2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전한 작업환경과 정당한 노동의 대가를 요구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지역난방안전은 2018년 말 한국지역난방공사가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설립했다. 설립 직전인 12월4일 경기도 고양 백석동 열수송관 파열 사고로 한 명이 숨지고 시민 수십 명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 지난해 1월1일부터 용역업체 소속 노동자들을 고용했다. 열수송관 점검·진단, 감시시스템 유지·보수, 콜센터 노동자 등 235명으로 구성돼 있다.

지부는 “24시간 지역난방 안전을 책임지는 노동자 처우가 열악하기 짝이 없다”며 “도로 중앙에 있는 좁은 맨홀 속으로 들어가면서 인원이 부족하니 신호수도 없이 작업하는 위험천만한 일도 허다하다”고 주장했다.

방두봉 지부장은 “2018년 상반기 정규직 전환 논의 때 노·사·전문가 협의회에서 설계한 임금이 현재까지 유지되고 있다”며 “임금은 인상되지 않았지만 회사는 원청에서 기술단가가 인상된 임금만큼 더 많이 받고도 이를 지급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용역업체 시절 받던 임금보다 실질임금이 더 감소했다는 주장도 했다. 지부에 따르면 현재 열수송관 점검·진단 노동자(5급 기준)는 248만원, 감시시스템 유지·보수 노동자(5급)는 216만원, 상담직 노동자(3급)는 184만원 정도의 급여(209시간 근로 기준)를 받고 있다.

노조는 지난해 임금인상분과 2년 자연승급분을 포함해 올해 7.4%의 임금인상을 요구했지만 회사는 공공기관 인상률 2.8%에 0.5%를 더한 3.3%가 최대치라는 입장이다. 노사 이견이 좁혀지지 않자 중앙노동위원회는 지난 12일 쟁의조정회의에서 조정중지 결정을 내렸다.

지부는 “회사가 낮은 임금을 받는 자회사 노동자들에게 공기업 예산지침을 알아서 적용하는 과잉 충성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역난방안전쪽에 관련 입장을 듣기 위해 수 차례 연락했지만 답변을 들을 수 없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