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생명안전포럼(우원식 대표의원)과 민주노총 주최로 1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을 위한 사진전 여는 행사에서 포럼 참여 의원과 산재 피해 유가족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정기훈 기자>

노동·시민단체와 정치권이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 필요성을 환기하기 위해 사진전을 열었다.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안은 국회 국민동의청원 성립 요건인 시민 10만명의 동의를 받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회부돼 있다.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 운동본부와 민주노총·국회 생명안전포럼은 16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 1층 로비에서 사진전 ‘오늘도 다녀오지 … 못했습니다’ 개막 행사를 열었다. 사진전은 20일까지 열린다. 생명안전포럼에서는 우원식·오영환 더불어민주당 의원, 강은미 정의당 의원을 포함해 26명이 활동하고 있다.

사진전에는 △ST유니타스 웹디자이너 과로자살 △광주 조선우드 노동자 산재사망 △구의역 스크린도어 산재사망 △반도체 전자산업 노동자 산재 △삼성중공업 타워크레인 충돌 산재사망 △삼척 삼표시멘트 하청 노동자 산재사망 △세월호 참사 △제주 현장실습 고교생 산재사망을 비롯한 산재사망·시민재난참사 사건 관련 사진이 전시됐다. 현직 언론사 사진기자 또는 사진작가, 건설산업연맹·금속노조·민주노총·한겨레가 찍은 작품이다.

건설현장에서 일하다 숨진 청년노동자 고 김태규씨의 누나 김도현씨는 이날 행사에서 “청년들이 더는 죽지 않게 부디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을 제정해 더 이상의 비극은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현장실습생으로 일하다 숨진 고 김동준씨의 어머니 강석경씨도 “돌아오지 않는 아들을 기다리는 엄마는 날마다 지옥을 견뎌 내고 있다”며 “국회의원들이 일하다 죽어간 사람들의 이야기를 외면하지 말고 더 이상 죽지 않고 퇴근해 집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노동자들의 안전을 위한 법을 꼭 만들어 달라”고 강조했다.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안에는 노동자·시민의 중대재해 발생시 사업주와 경영책임자·공무원을 비롯한 실질적인 책임자를 처벌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