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민주노총이 하반기에 대정부 투쟁 수위를 끌어올린다. 한국도로공사 톨게이트 요금수납원들의 직접고용 투쟁이 도화선이 됐다. 민주노총은 석 달째 이어지는 톨게이트 요금수납원 투쟁을 들며 "문재인 정부 노동정책이 후퇴를 넘어 반노동정책으로 회귀하고 있다"고 혹평한다. 상반기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 여부를 놓고 갈등하면서 얼어붙었던 민주노총과 정부 관계가 하반기에도 풀릴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민주노총은 23일 오후 경북 김천 한국도로공사 앞에서 임시대의원대회를 열고 이 같은 기조로 12월까지 이어지는 대정부 투쟁계획을 확정한다. 11월9일 전국노동자대회를 열고 같은달 말 민중대회에 이어 11월 말에서 12월 초로 이어지는 총파업을 통해 "노동기본권 쟁취, 노동개악 저지, 비정규직 철폐"를 정부에 요구한다.

23일 민주노총 임시대대는 톨게이트 요금수납원들의 투쟁에 조직역량을 집중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기존 대회와 달리 집회 형식으로 진행될 전망이다. 당초 민주노총은 서울 강서구 KBS 아레나홀에서 대회를 개최할 예정이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실내가 아닌 데다 논쟁적인 안건을 다루는 것도 아니라서 특별한 변수가 없는 한 만장일치로 투쟁 안건을 통과시킨 뒤 결의대회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명환 위원장은 최근 대의원들에게 보낸 호소문에서 "톨게이트 노동자 투쟁은 우리 사회 노동권의 마지노선이자 문재인 정권의 반노동자성을 확인하는 기준"이라며 "대의원들이 선봉에 서서 톨게이트 노동자 투쟁은 민주노총 전 조직의 투쟁임을 선언하자"고 당부했다.

민주노총은 지난 21일에도 도로공사 본사 앞에서 톨게이트 요금수납원들의 직접고용을 요구하는 결의대회를 열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