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나영 기자
지난달 사흘간 파업했던 학교비정규 노동자들이 교육당국과 교섭 중단을 선언하고 재파업 가능성을 언급했다.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22일 오전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달 파업을 마친 뒤 한 차례 본 교섭과 세 차례 실무교섭을 했지만 교육당국은 파업 이전과 크게 다르지 않은 안을 들고 나와 지난 21일 교섭이 결렬됐다”며 “교섭 파행이 계속된다면 또다시 파업을 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연대회의 관계자는 “파업이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현재 교섭상황에서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며 “파업을 하게 될 경우 시기는 10월께로 계획하고 있다”고 전했다. 연대회의는 공공운수노조 교육공무직본부·여성노조·학교비정규직노조로 구성돼 있다.

연대회의는 교섭에서 지난해 대비 기본급 6.24% 인상과 근속수당·처우개선을 통한 정규직과의 차별 해소를 요구했다. 교육당국은 기본급 1.8% 인상안에, 교통비와 직종수당을 없애고 기본급에 산입해 0.9%를 추가로 인상하는 안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연대회의는 “1.8%는 해마다 노조와 협상하지 않아도 적용되는 공무원 임금인상률”이라며 “게다가 기존에 받고 있던 교통비와 수년에 걸쳐 투쟁해 만든 직종수당을 없애고 모조리 기본급에 산입해 최저임금에 맞추는 것은 ‘조삼모사’안”이라고 반발했다.

연대회의 관계자는 “정부와 교육감은 파업 이후 진행된 교섭에서도 여전히 책임과 권한이 없는 교섭위원을 내세워서 학교비정규 노동자를 원숭이 취급하는 안을 앵무새처럼 되풀이하며 시간을 끌고 있다”며 “교육부와 교육감이 직접 교섭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