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노무협력실 주도로 노조혐오를 조장하는 댓글공작을 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금속노조가 포스코에 조직적인 노조활동 방해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노조는 4일 오전 서울 정동 노조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가 댓글공작 등으로 노조혐오 정서를 드러내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달 17일 노조 포스코지회가 출범한 이후 포스코가 노조활동을 방해하려 한 정황이 포착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는 포스코 노무협력실 산하 노사문화그룹이 추석연휴 기간이던 지난달 23일 개최한 대책회의다. 포스코는 회의 참가자들과 민주노총을 비방하는 내용의 자료를 공유하고, 제철소장 등을 통해 노조혐오 정서를 확산하려는 계획을 세우다 지회에 발각됐다.

노조는 이날 포스코가 노무 담당자를 동원해 사내 익명게시판에 민주노총을 비방하는 댓글공작을 한 정황이 담긴 증거물을 공개했다. 최근 익명게시판에 "민(주)노총에서 지령(을) 받아서 할 텐데 그쪽 대가리들이 돌대가리인지, 아님 원래 이렇게 무식하게 활동을 하는건지" "조금 있으면 빨간띠에 죽창도 왔다 갔다 할 것" "노조설립 기자회견에 정치인을 초대하는 금속노조는 절대로 안 된다" "폭력 노조원들 민노 얼굴에 똥칠을 한다" 같은 글이 올라왔다. 노조가 인터넷 익스플로러 개발자모드를 통해 직원번호를 확인했더니 작성자들은 모두 포스코 노무협력실 소속이었다. 노조는 포스코가 군대식 수직문화에 바탕을 둔 인권침해 경영을 했다고 비판했다. 지회 조합원들은 '반성회'나 '마인 머신' 같은 제도를 증언했다. 반성회는 생산 중 돌발사고가 나면 회사 관리자가 청문회 방식으로 직원을 추궁하는 제도다. 포스코는 1인당 1개 설비를 지정해 노동자들에게 수시로 관리를 맡기는 마이 머신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노조와해 공작의 진상을 추궁하고 재발방지를 약속받기 위해 이달 1일 광양·포항제철소장에게 면담을 요구했지만 회사가 합당한 이유 없이 면담을 거부하고 있다”며 “포스코의 혁신은 노조를 인정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