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에서 반복되는 화학물질 누출사고 재발을 막기 위해 시민·사회단체가 대책위원회를 꾸리고 고용노동부에 기흥사업장 이산화탄소 누출사고 진상조사와 특별근로감독, 종합안전진단을 요구했다.

경기환경운동연합·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반도체노동자의 건강과 인권지킴이 반올림을 비롯한 20여개 단체는 12일 '삼성반도체 이산화탄소 누출 노동자 사망 사고 대책위원회'를 출범시켰다.

대책위는 이날 오전 경기도 수원 중부지방고용노동청 경기지청 앞에서 열린 출범 기자회견에서 "2013년 삼성전자 화성공장 불산 누출사고와 2014년 삼성 영통사업장 이산화탄소 누출사고에 이어 또다시 화학물질 누출사고가 발생했다"며 "삼성의 안전관리가 심각한 수준이라는 게 확인된 만큼 철저한 조사와 엄중한 처벌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달 4일 삼성전자 기흥사업장 6-3라인 지하 1층에 저장돼 있던 소방용 이산화탄소 가스통과 연결된 배관이 터지는 사고로 3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사고 당일 1명이 숨진 데 이어 의식불명 상태였던 50대 노동자가 12일 오전 숨졌다.

대책위는 노동부에 2013년 불산누출 사고 이후 진행한 특별근로감독에서 적발된 법 위반 사항과 안전보건진단에서 지적된 시정조치가 제대로 이행·점검됐는지 확인을 요구했다.

손진우 노동안전보건연구소 집행위원장은 "불산 누출사고 후 특별근로감독에서 무려 2천건이 넘는 법 위반 사실이 적발됐다"며 "당시 최신식 설비를 갖췄던 화성공장 안전관리에 구멍이 뚫렸다면 온양이나 기흥공장은 말할 것도 없기 때문에 특별근로감독을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당시 제대로 대비했다면 1년 뒤 영통사업장 이산화탄소 유출사고나 이번 기흥사업장 사고도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고 안타까워했다.

대책위는 노동부에 △안전관리 점검내용 공개 △삼성전자 관리·감독 강화 △특별근로감독·종합안전진단 실시를 요구했다.

경기도에는 제대로 된 민관합동조사를 주문했다. 경기도는 7일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했다. 그런데 조사단을 꾸리는 과정에서 오래전부터 삼성의 화학물질 관리와 예방·대응체계에 문제를 제기했던 시민·사회단체에 문의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대책위 관계자는 "민관합동조사단의 인적구성을 확대해 전문적이고 다양한 분야를 검증할 수 있도록 조사단을 보강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